마른당뇨, 치료법은 따로 있다
당봄한의원 의료진 외 지음 / 북아지트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인에 많은 ‘마른 당뇨’의 증상과 원인, 치료법을 풀어나가며 당뇨라고 해서 모두 해결 방법이 같지 않음을 알기에 이 책은 한국인 맞춤형 치료가 필요한 이유를 보여준다. 당뇨의 근본 원인인 이 스토리와 함께 각자의 체질을 파악하는 것이 당뇨 치료에 효과적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마른 당뇨라는 것에 귀 기울여야 한다. 마른 당뇨는 대체로 소음인에 많고, 지금은 살이 쪄 있더라도 과거에 말랐었거나 정상체중이었던 사람, 급격히 살이 빠져 마른 체형이 된 사람이 해당될 수 있다. 

 유튜브 인기 채널 <당뇨스쿨>을 통해 수많은 당뇨인들과 만나온 당봄한의원 의료진은 한국형 당뇨 치료를 위한 실질적이고 유용한 정보,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효과적인 관리법을 책에 담았다. 특히 ‘수면’과 ‘스트레스’라는 당뇨의 큰 적을 쉽게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이 당뇨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도 상세히 다루고 있다.

 오랜 연구와 치료 결과를 통해 ‘당뇨는 치료되는 병’이라는 사실을 입증한 저자가 전작 <당뇨, 이제 치료합시다!>에 이어 이번에는 ‘한국형’ 당뇨의 해법을 제시한다.이 책은 한국인에 많은 ‘마른 당뇨’의 증상과 원인, 치료법을 풀어나가며 당뇨라고 해서 모두 해결 방법이 같지 않음을, 한국인 맞춤형 치료가 필요한 이유를 보여준다.

 예로 음식과 운동 관리를 누구보다 열심히 하고 약도 빠지지 않고 복용했음에도 혈당이 잡히지 않아 막막하다고 호소하는 경우가 수없이 많다.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획일적인 방법으로 관리했기 때문이다. 체지방률이 10%인 사람과 30%인 사람이 똑같이 소식하고, 매 식사 후 운동을 하고, 현미밥만 먹고, 만 보 걷기를 하는 건 문제가 있다. 누구나 똑 같은 일률적 접근으로는 당뇨가 해결되지 않는다. 체질과 생활패턴, 성향을 파악하고 1:1 맞춤형 치료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뇨 완치’라는 결과는 당뇨인이 가장 듣고 싶어하는 소식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환자 개개인 맞춤 처방을 하고 함께 관리해 나가는 한방 치료의 모든 것을 자세히 알고 이해할 필요가 있다.

마른 당뇨인에게도 비만 당뇨인에게도 속 시원한 해설서인 이 책을 통해 다양한 치료 사례를 곁들인 한의학적 접근법과 몸 관리를 위한 식사와 수면 관리, 절 운동을 비롯한 근력운동법 등을 알 수 있다. 

 공동 저자 당봄한의원 의료진은 모든 당뇨인을 체형에 따라 마른당뇨와 비만당뇨로 나누고 각기 다른 방법으로 치료하고 있다. 비만당뇨 즉 비당(肥糖)이라면 장부의 열을 꺼주는 청열(淸熱)요법으로, 마른당뇨 즉 소당(消糖)이라면 기의 울결을 풀어주는 해울(解鬱)요법으로 치료한다. 이때 체형은 비만하더라도 허증(虛症)이라면 마른당뇨에 준해서 치료한다. 낫기 어렵다는 당뇨에 도전장을 내밀고, 당당하게 치료율을 높여가고 있으며 강남, 종로, 부산에 지점을 두고 있고, 당뇨 완치를 위한 임상 노하우를 공유, 연구하고 있다.

 대표 저자 이혜민은 당봄한의원종로점 대표원장이다. 당뇨인을 위한 유튜브채널 〈당뇨스쿨〉을 운영하며 당뇨의한의학적치료와 그 치료법의 발전을 적극적으로 이끌고 있다. 지난해 출간한 『당뇨,이제 치료합시다!』로 수많은 당뇨환자에게 희망적인 치료법을 제시한 저자는 이번 책에서 특별히 ‘마른’ 당뇨인을 위한 한의학적 접근을 보여준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제약산업학을,우석대학교에서 한의학을 공부했으며,현재 매월 온-오프라인 강좌와 함께 다양한 e-book(『당뇨초기, 혈당잡기』, 『초기당뇨 밥부터 바꾸자』, 『당뇨발저림요당도 치료하자』, 『이혜민한의사의 당뇨치료사례집1, 2』등)을 펴내며 당뇨인에게 가까이 다가가고 있다. 현재 당봄한의원종로점 대표원장과 당뇨사업부 대표를 맡아당뇨 치료와 연구에 활발하게 참여 중이다.

 공동 저자 박은영은 당봄한의원강남점 진료원장이며,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보건복지부의 불안장애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연구원으로 일했다. 이혜민 한의사와 함께 유튜브채널 〈당뇨스쿨〉을 운영하면서 다양한 사례의당뇨인을 진료하며 한의학적 당뇨 치료영역을 넓혀나가고 있다. 『당뇨발저림치료사례집1,2』, 『마른 당뇨, 한방치료사례집』, 『당뇨 피부 가려움증 한방치료사례집』, 『당뇨 불면증 한방치료사례집』등의 e-book을 펴냈다.

 공동 저자 송현정은 전(前) 당봄한의원인천점 대표원장이다. 북경중의약대학 중의학과 졸업 후동신대학교한의학과를 졸업했다. 네이버 지식iN하이닥 상담의사로 여러 환자의 사례를 접했고 당뇨병을 치료하는 한의학적 연구를 계속하며 환자들과 만나고 있다. 『마른 당뇨, 한방치료사례집』, 『당뇨 피부 가려움증 한방치료사례집』, 『당뇨 불면증 한방치료사례집』등의 e-book을 함께 펴냈다.

 공동 저자 양운호은 당봄한의원부산점 대표원장이며 동신대학교한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당봄한의원부산점의 대표원장을 맡고 있다. 현재 당뇨인을 위한 유튜브채널 〈당뇨스쿨〉을 운영 중이다. 이 책을 쓴 한의사들과 함께 당뇨 전문 쇼핑몰 ‘당몰’의 자문위원을 맡고 있으며, e-book 『당뇨 불면증 한방치료사례집』, 『당뇨발저림치료사례집2』를 함께 펴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