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연계 독서탐구바이블
한승배 외 지음 / 캠퍼스멘토 / 2023년 8월
평점 :
품절


 《학과연계독서탐구바이블》은 기존에 출간된 독서 관련 책과 차별화된 전혀 새로운 관점에서 만든 책이다. 어떤 내용으로 구성해야 ‘자신의 진로와 진학을 위해 노력하는 학생’, ‘자녀가 원하는 꿈을 이루길 바라는 학부모님’, ‘일선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 지도에 여념이 없으신 선생님’ 모두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까를 숙고하고 또 숙고하면서, 현직 중·고등학교 교사들이 힘을 모아서 6개월 넘는 시간을 공들여 노력한 결과물이다.

 대학입시에서 독서활동은 분명 중요하지만 막상 어떻게 독서를 대입에 활용해야 할지 막막하게만 느껴진다. 여기에 답을 주는 책이《학과연계독서탐구바이블》이다. 내 삶에 독서가 왜 중요한지, 왜 하필 지금 독서가 필요한지, 자신의 진로·진학에 맞추어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학교생활기록부에 독서활동을 어떻게 녹여내야 할지 등 독서와 관련한 궁금증과 해결방법을 이 책에 모두 담았다.

 이 책은 인문계열, 사회계열, 자연계열, 공학계열, 의약계열, 예체능계열, 교육계열의 총 147개 학과에서 읽으면 좋을 추천도서와 독서활용법을 자세히 수록하였다. 말 그대로 학과와 연계한 독서탐구활동 가이드북이다. 학생이 독서탐구활동을 하거나 학과별 연계 도서를 선택할 때 활용할 수 있다. 각 계열의 학과마다 ‘학과 인재상, 유사학과, 관련 직업, 개설대학’에 대해 꼼꼼히 안내하고, 학과별 연계도서와 책의 주요내용을 알기 쉽게 정리하였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학과별 ‘독서탐구활동 활용사례’를 수록하여 학생들이 학교생활기록부의 창의적 체험활동,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의 항목별 예시를 보고, 학생의 입장에서 학과별로 책을 어떻게 읽고 각 영역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향성을 정립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사가 독서탐구활동 기획 및 운영, 특기사항 입력 시 참고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다.

 현직 교사의 입장에서 독서를 활용한 수업이나 여러 활동을 하고 싶지만 수업을 어떻게 운영해야 할지, 학교생활기록부 각 영역에 어떻게 입력해야 할지 난감해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학교생활기록부의 창의적 체험활동,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의 항목별 예시를 참고해서 독서활동 기록에 대한 고민을 해결할 수도 있다. 그리고 학부모가 자녀 독서 지도 시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누구나 독서가 중요한 것은 알고 있다. 하지만 무슨 일이든 우선순위라는 것이 있다. 대학입시를 준비해야 하는 수험생의 입장에서는 무작정 책을 읽으라고 하는 게 무책임하게 느껴질 수 있다. 독서가 좋으니까 읽으라고 권하는 건 설득력이 약하다. 이 책에서는 왜 책을 읽어야 하는지 분명한 이유를 알려주고 있다. 게다가 학과별 연계도서를 수록하여 자녀의 독서 지도 시 활용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대입을 준비하는 자녀를 둔 수험생 학부모에게 대입 준비 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작가 한승배는 대학에서 기술교육학을, 대학원에서는 전자계산교육을 전공했다. 현재는 경기도 양평전자과학고등학교에서 진로진학상담교사로 재직 중이다. 『10대를 위한 직업 백과』, 『교사 어떻게 되었을까?』, 『의사 어떻게 되었을까?』, 『생기부 다이어리 페이스메이커』, 『중학생을 위한 기적의 스마트 워크북』, 『10대를 위한 유망 직업 사전』, 학습 만화 『직업을 찾아라』, 『미디어 활용 진로탐색 워크북』, 『중학생용 진로포트폴리오』, 『일반고용 진로포트폴리오』, 『특성화고용 진로포트폴리오』 등을 집필하였다.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및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및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자유학기제용 진로체험과 포트폴리오, 특성화고용 성공적인직업생활 교과서 개발에 참여하였고, 월간 [Talk Talk] 및 [나침반 36.5]에 직업 및 학과에 대한 칼럼을 정기적으로 기고하고 있다. 최근 관심사는 진로 게이미피케이션(게임 활용 진로 수업) 분야로, '꿈 찾는 청소년을 위한 직업 학과 카드', 스토리텔링 보드게임 '드림온', '창직 주사위 진로설계 게임', 보드게임 '원하는 직업을 찾아라' 개발에 참여하였으며, 다수의 진로 보드게임을 개발하고 있다.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성공적인 직업생활, 정보, 기술·가정 교과서를 집필하였다. 또한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기술·가정 교과서를 집필하였으며, 꿈꾸는 시네마, 학과 바이블, 학생부 바이블, 교과세특 탐구주제 바이블, 교과세특 기재예시 바이블, 교사 어떻게 되었을까, 의사 어떻게 되었을까, 나만의 진로가이드북, 10대를 위한 직업백과, 10대를 위한 유망 직업 사전, 미디어 진로탐색 바이블, 중학생을 위한 고교학점제 워크북 등 다수를 집필하였다.

 공동저자 고재현은 운중고등학교 국어과 교사 재직중이며,  진로진학, 모의면접, 학생부 설계 강의 및 컨설팅 경험이 있다.  공동저자 권오형은 매원고등학교 진로전담교사 재직중이며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진로와 직업, 중학교 진로 체험과 포트폴리오 교과서 등 집필하였다. 공동저자 김강석은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환경교육을 전공했으며, 2003년부터 환경교사로 근무하였다. 한국환경교사모임 1기 대표를 역임하였으며 2013년에는 올해의 에코피플에 선정되기도 하였다. 그 외에도 단국대학교 과학교육과에서 학생들을 지도하였으며, 현재는 숭신여자고등학교 진로전담교사 재직중이다. 『교과세특 탐구주제 바이블』, 『학과바이블』, 『나만의 진로 가이드북』, 『진로 포트폴리오 하이라이트(고등학교)' 등 단행본 및 교과서 다수를 집필하였다.

 공동저자 서수환은 시화나래중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로 재직 중이며 2009 개정 교육과정 기초수학 교과서, 면접바이블 집필하였다. 공동저자 안병선은 광덕고등학교 진로전담교사 로 재직중이며, 위더스 진로연구회 위원(진로수업 자료 개발), 경기도 중등 진로연계 교과수업자료개발 연구회 위원- 다수의 모의면접 컨설팅, 학교생활기록부 컨설팅, 자기소개서 컨설팅 경험, 경기도 대입진학지도 리더교사, 진로연계 교과수업자료개발, 다수의 진로교육 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 심사위원을 역임하였다. 공동저자 유홍규는 충남대산고등학교 진로전담교사 재직중이며, 대교협 대입상담교사단 상담교사, EBSi 논술첨삭서비스, 인공지능서비스 담당교사를 역임하였다.  진로교육 교육부장관, 교육감 표창을 수상하였다. 

 공동저자 이남설은 구리여자중학교 진로전담교사로 재직중이며 학생부 바이블, 교과세특 탐구주제 바이블, 교과세특 기재예시 바이블, 진로 포트폴리오 하이라이트(고등학교) 등 다수 도서 집필하였다.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출제 및 검토위원, 안양과천교육지원청 부설영재교육원 지도교사, 주요 대학 교사 자문위원을 역임하였다. 공동저자 허정욱은 의정부여자고등학교 영어과 교사로 재직중이며 교육 라이브방송 대입면접지도법 대표강사를 역임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