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국의 미래 - 데이비드 샴보 조지워싱턴대 교수. 브루킹스연구소 선임연구원
데이비드 샴보 지음, 최지희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8년 2월
평점 :
절판
1. 이 책은?
제목 : 중국의미래
저자 : 데이비드샴보
출판사 : 한국경제신문
읽은 날짜 : 2018년 3월 7일
2. 책의 견해
이 책에서 말하는 작가의 주장과 의견은?
중국의 미래는 로터리에 도착한 자동차처럼 몇 갈래 선택의 갈림길에 서 있으며, 그 선택의 길은 4가지라고 말한다. 그는 각 선택 방향을 신 전체주의, 경성 권위주의, 연성 권위주의, 준 민주주의라고 이름 붙였다. 중국이 현재 서있는 길을 경성 권위주의라고 특징짓고 현재 중국을 ‘침체 상태’로 보고 있다. 이미 중국 사회 내부에 여러 문제점이 발생되고 있으며 발전 불균형, 부조화, 지속 불가능성 등의 문제가 여전히 심각하고 사회문제는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부패와의 투쟁이라는 어려운 과제 역시 남아있다.
첫 번째로 중국이 현재처럼 경성 권위주의를 유지해 간다면 경제가 침체되고, 이미 드러나고 있는 많은 사회문제가 악화되며, 중국 공산당의 정치적 쇠락이 현실화 될 것으로 예상한다. 두 번째, 신 전체주의로 회귀한다면 보수 강경파들이 국외적으로 문을 닫고, 국내적으로 강력한 전면적 통제를 시작할 것으로 본다. 세 번째, 연성 권위주의를 선택하여 권위주의 노선을 유지하면서도 당과 국가의 통제를 약화시키는 방향을 선택한다면 개혁에 성공하고, 현존하는 일당 체제 안에서 진정한 정치개혁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 하지만 저자는 중국이 이 방향을 선택할 가능성이 낮다고 말한다. 마지막으로 중국이 준 민주주의라는 완전히 새로운 길을 선택한다면 중국은 아마 싱가포르 모델처럼 집권당은 권력을 쥐고 일부 권리는 제한하지만, 민주주의의 다양한 면이 존재하는 형태와 비슷하게 갈 것이다. 그러나 중국이 이런 선택을 할 것이라고 상상하기 힘들다고 말한다.
3. 무엇을 생각했는가?
40년 동안 중국을 지켜본 전문가의 눈을 통하여 정치, 경제, 사회, 국제관계 등 중국의 흐름을 한 눈에 살펴보고 조심스레 미래를 예측해 볼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다. G2로 세계경제에 영향력이 커진 만큼 세계 경제를 이해함에 있어 중국이 가진 능력과 한계를 가늠해 보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4. 이 책을 한 문장으로 요약한다면
갈림길에 선 중국, 앞으로 10년은? 세계 최고 중국 전문가가 예측한 4가지 시나리오에 대하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