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인사이트 - 4차 산업혁명을 관통하는 혁명적 기술과 비즈니스 전략의 발견
정태경.박세원 지음 / 성안당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이책은?

 * 제목 : 디지털 인사이트

 * 저자 : 정태경, 박세원

* 출판사 : 성안당

 * 읽은 날짜 : 2018년 6월 2일

 

2. 책의 견해 : 

*이 책에서 말하는 작가의 주장과 의견은?

→ 적어도 디지털 시대에 사는 우리가 알고 있는 상식 수준에서 모르는 일이 없도록 ‘디지털 크로스 인사이트’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바람으로 이 책은 쓰여졌다. 이 책을 읽는 우리가 깊은 통찰력을 지닐 수 있기를 바라며...

→ 우리는 지금 ‘제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이하여 미래를 예측하려 하지만, 변화하는 세계를 알기 위해서는 앞으로 디지털 세상을 어떻게 준비하고 활용할 것인지를 논의할 필요가 있다. 이와 동시에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으로 대변하는 디지털ICT 기술의 발전을 통해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인 문제점은 무엇이며 이를 앞으로 변화하는 시대에 어떻게 대비하여야 할지에 대해서 준비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 그렇다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어쩌면 이러한 ICT 기술들이 나타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가짐’, 적어도 바뀌는 기술에 대하여 ‘유연하게 받아들이겠다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비록 얼리어답터가 아니더라도 이 정도는 받아들이겠다는 ‘자신감’ 이 디지털 저니로 가는 첫걸음이 된다.

→ 새로운 과학 기술 기반의 새로운 직업 탄생이 확실하다면 우리는 살아남기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로 승부해야 한다. 고부가가치화되고 세분화되고 전문화 되는 현실에서 아이디어의 세계는 무한대로 늘려 있으니 결국 디지털 시대의 미래의 전공과 직업은 미리 준비하는 사람의 것이다.

3. 무엇을 생각했는가?

전에 영화에서나 보았던 장면들, 혹은 ‘이랬으면 좋겠다’ 하고 머리속으로 상상했던 일들이 요즘 내 눈 앞에서 벌어지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이름으로.

사실 나는 얼리어답터가 아니기에 이런 세상의 변화들이 그다지 반갑지 않았었지만 어느 순간 더 이상 뒷짐만 지고 있으면 안 되겠구나라는 자각이 들기 시작했다. 나의 의지와 상관없이 세상에 긍정적인 변화의 시도들은 계속될 것이고 또 이러한 도전과 변화들은 계속 되어야만 하기 때문이다. 디지털 인사이트는 유연한 사고방식을 가지고 세상의 변화를 맞이할 수 있도록 미래의 세상으로 가는 문을 열어 안내해 주었고 그러면서 왜 변화해야 하는지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를 알려주었다.

남아있는 디지털 윤리에 관한 딜레마를 어떻게 해결해 가야 할지에 대한 고민과 함께 진정한 옳고 그름과 삶의 가치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기회가 되기도 했다.

  

4. 이 책을 한 문장으로 요약한다면?

디지털 인사이트 = 유연한 사고방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