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 공부법
지쓰카와 마유 외 지음, 송태욱 옮김 / 문학동네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일본의 고등학교 2학년 여학생 지쓰카오 마유가 AFS (American field service)를 통해 핀란드의 한 가정에서 홈스테이를 하며 정규과정 고등학교를 1년동안 다닌 수기이다. 교육학자의 전문적인 글은 아니지만 고등학생의 눈으로 바라 본 핀란드의 교육환경을 생생하게 느껴볼 수 있었다.


일본의 교육 역시 우리나라와 큰 차이가 없다. 아니 우리나라가 교육열이 더 높지 않을까? 어려서부터 무한 경쟁 속에서 노출된다. 요즘은 이 경쟁이 유치원 아니, 3~4살에 아이까지 이어져 이 나이 때 아이들이 영어 놀이학교에 다니고 있다. 중고등학교 때는 밤 10시까지 학교 또는 학원에서 공부하고 대학입학시험이 인생의 전부인 것처럼 끊임없는 경쟁으로 우리들의 아이들은 내몰리고 있다. 교육은 지식의 나열인 주입식 교육이며 평가는 이 지식을 얼마나 잘 암기하나를 확인하는 단답형 문항으로 이루어진다.


핀란드는 다르다.

모든 시험이 서술형이다. 암기는 중요하지 않다. 지식은 배경일 뿐이고 내 나름의 관점을 보여쥬는 것이 중요하다. 시험시간에도 제한이 없다고 한다. 

교육의 중심은 에세이와 프리젠테이션이다. "자기만족에 그치지 말고 말하고 싶은 바를 타인에게 어떻게 전달할지를 생각하도록." "정보를 나열하지 말고 자신의 의견을 적도록." 마유의 영어 선생님이 마유가 작성한 에세이에 적어준 첨삭이다. 


핀란드의 학생들은 경쟁에 노출되지 않고 자신이 하고 싶으면 대학에 가서 공부를 하고 공부에 뜻이 없으면 전문학교로 빠지게 된다. 전문학교로 빠지는 학생들도 큰 열등감 없이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이다.

그에 비하여 우리는 공부를 못하는 학생들은 열등감에 시달리고 일찍부터 경쟁 사회의 실패자로 낙인이 찍힌다.


물론 핀란드의 교육이 반드시 옳다라고 말할 수는 없다. 하지만 한국에서 살아오며 주입식 교육을 받고 끊임없는 경쟁에 노출되어 강박증을 가지고 살아온 나에게, 그리고 무의식 중에 이러한 경쟁을 나의 아이들에게 요구하기 시작한 나에게 이러한 새로운 교육법과 새로운 사회가 있다는 것을 맛 볼 수 있는 기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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