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들의 전략
이나가키 히데히로 지음, 최성현 옮김, 미카미 오사무 그림 / 도솔 / 200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갑자기 이런 생각이 들었다. ‘내가 살아온 환경정도는 알아야 되지 않을까?’ 그 중에서도 나는 식물에 대해서 알고 싶어졌다. 이것이 내가 이 책을 읽게 된 이유이다. 하지만 이 책이 단순히 잡초에 대해서만 설명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 후에는 조금은 머뭇거렸다. 그냥 딴 책을 읽는 것이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이 책을 조금씩 보면서 그런 생각이 사라졌다. 이 책을 통해 잡초라는 것을 알게 되면 될수록 내가 여태까지 알고 있던 잡초하고는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았다. 나는 단순히 잡초는 길바닥에 쓸모없이 피어있는 풀, 또는 작물 옆에서 양분을 뺏어먹는 이렇게 해가되는 식물로만 알았다. 그리고 또한 내가 생각하는 잡초의 범위는 매우 좁았다. 당연히 크기도 매우 작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갈대부터 시작해서 키가 큰 것은 물론이고 식탁에 자주 올라오는 칡, 쑥 같은 친근한 것, 메꽃, 물달개비, 참나리 등 예쁜 꽃을 가지고 있는 것 등도 있었다. 그리고 정말 어렸을 때 우리가 찾아다니던 네잎 클로버도 잡초였다. 하지만 더 놀라운 것은 그들의 살아가는 방식에 있다. 

  이 책 표지에 보면 이런 말이 있다. 잡초의 삶도 사람과 다를 바 없다. 그렇다. 잡초가 살아가는 방식은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 그것과 다르지 않았다. 다만 다른 것이 있다면 우리와는 다르게 늘 변함없이 열심히 생명의 불꽃을 피워 올린다는 것이다. 자라면서 한번 정도는 ‘자연에서 배워라’ 하는 말을 들어 봤을 것이다. 우리가 그렇게 무시하고 없애려는 잡초이지만, 잡초에게서 우리가 배워야 할 것은 너무나도 많다.

 잡초에 살아가는 방식은 너무나 다양하고 지혜로웠다.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너무 우둔하기도 하였다. 나비한테 꽃가루를 효과적으로 묻히기 위해 하늘을 향하지 않고 땅을 향하여 피는 꽃도 있고, 스스로 덧없이 보이게 하기위해 이슬을 만들기도 하고, 또 상대를 공격하기 위해 만든 독에 자신이 피해를 받기도 하고, 시든 꽃도 핑크색으로 물을 들여 마치 꽃이 피어 있는 듯이 겉치장을 하기도 한다. 정말 알면 알수록 너무 우리와 사는 방식이 너무 비슷하다. 나는 잡초들 중에서 질경이가 살아가는 방식에 내 맘을 뺏겨버렸다. 질경이는 사람이 많이 다니는 곳에서 잘 자란다. 즉, 질경이는 사람에게 많이 밟힌다는 것이다. 그래서 질경이는 강함 속에서도 부드러움을 함께 가지고 있다. 강하기만 하면 부서지기 쉽고, 반대로 부드럽기만 하면 찢어지기 쉽기 때문이다. 또한 고통스런 삶속에서 배워나간다. 바로 중심을 낮추는 것이다. 이렇듯이 발길 아래서 살아갈 수 있는 온갖 방법을 찾아내며 살아간다. 그리고 이러한 삶의 환경을 역이용해 씨앗을 퍼트리기도 한다. 저자가 이 질경이가 고난스럽더라도 다투지 않고 평화롭게 살고자 하는 특이한 삶의 의지에 반했다면, 나는 고난에 굴하지 않고 그 상황에서 살아가는 방법을 찾아내는 강인한 의지에 반해버렸다.

  이 책을 읽고 나서는 정말 잡초가 큰 식물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사람들이 무시하는 이 잡초는 또한 식물계의 적십자이다. 인간이 상처를 내면 가장 먼저 달려가서 치료하는 것이 바로 이 잡초들이다. 알프레드 크로스비는 잡초에 대해서 이렇게 말한다. “잡초는 지구의 건강에 긴급 상태가 생기면 달려가 처리하는 식물계의 적십자다. 다행히 지구가 위급한 상황을 넘기면 잡초는 성장 속도는 자기보다 느리지만 보다 크고 튼튼하게 자라는 나무에게 자리를 양보한다.” 이런 잡초이다. 잡초는 언제나 해를 향해 잎을 펼치고 하늘을 우러러본다. 늘 위를 향해 살고 있는 것이다. 이런 잡초들의 삶의 방식을 보면서 잡초를 닮아가고 싶다고 생각이 드는 것은 나뿐만이 아닐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