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사운드 핸드북 - 음향엔지니어 실무지침서
박경배 지음 / 레오방송아카데미 / 201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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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처음 접하였을 때 가장 처음으로 든 생각은 ‘참신함’이라는 것과 ‘새로운 시도’라는 것이었다.

나온 지 얼마되지 않은 음향서적인만큼 그 간의 기존 음향서적과는 차별화된 모습을 많이 보여주었는데, 그중 가장 큰 변화의 모습은 더 이상 흑백이 아닌 컬러를 선택해 처음 음향 서적을 접하는 입문자에게도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왔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색상 이외에도 예시를 보여주는 디테일한 그림들이, 공연 음향을 처음 접하더라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싶었다. 그 다음으로 ‘새로운 시도’를 꼽아보았는데, 책의 전반부에서는 라이브 사운드 엔지니어로써 알아야 할 것들이 나온다는 것이다. 기본적인 의사소통에서의 중요성과 현장에서의 팀워크 라든가, 라이브 사운드 엔지니어의 여러 분야에 대해서도 디테일하게 알려주고 있어 이 점에서 기존의 음향 서적과 차별화된 모습을 많이 보였지 않았나 생각해보았다.
무작정 어시스턴트를 꿈꾸거나, 오퍼레이터를 꿈꾸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서도 많은 직업 분야가 있고 그 구별을 뚜렷히 해야 한다는 점을 보여줘 많은 공감을 살 수 있었고, 중반부에서 후반부까지의 기초 음향 이론의 내용과 그에 대한 응용에 내용에서는 확실히 실무 지침서라는 느낌이 확 와닿을 수 있었다.
음향 이론 서적이라고 하면 이론에서 책만 보고 배운다는 점에서 아무래도 한계가 많았었는데, ‘라이브 사운드 핸드북’에서는 현장 실무 지침서라는 것이 완벽히 키포인트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책에서 보더라도, 이 정도의 개념 내용만 확실히 알아둔다면 현장에서도 적응해나가는 데엔 물론 시간이 조금 걸리겠지만, 상대적으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자부한다. 꼭 라이브 사운드의 분야가 아니라더라도 음향 엔지니어라면 기초 이론을 비롯해 이론적 상식이 베이스가 되어야 일을 함에 있어서도 발전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더욱 이 점을 중요하게 볼 수밖에 없었다. 

책을 한장 한장 넘겨보면서, 자문을 구했었던 많은 분들의 생각도 함께 융합되어 이 책은 더욱 성장할 수 있는 서적이 비로소 된 것이라 생각해보았다. 

끝으로, 이 책은 그 많은 음향 엔지니어들의 바람으로 느껴졌었고, 이 책으로 인해 처음 음향을 입문하는 사람들에서부터 현장에 종사하는 음향 엔지니어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어 뜻을 이루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음향을 시작하는 학생으로써, 감사함을 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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