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그림책 작가들에게 묻다
최혜진 지음, 해란 사진 / 한겨레출판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국의 그림책 작가들에게 묻다 - 최혜진, 한겨레출판


최혜진 작가는 '그림책에 마음을 묻다', '유럽의 그림책 작가들에게 묻다', '북유럽 그림이 건네는 말' 등의 책을 집필해왔다. '유럽의 그림책 작가들에게 묻다'를 통해 유럽 그림책 작가들의 창조성에 대한 이야기를 펼쳤다면, '한국의 그림책 작가들에게 묻다'는 ‘고유의 돌파성’으로 자신만의 창작 세계를 만들어온 한국 그림책 작가 10명의 이야기였다. 사실 한국의 그림책 시장은 스펙트럼이 좁기에 많이 힘들다고 들었다. 한국의 그림책 시장이 어렵고 힘든 상황이더라도 꿋꿋이 작품 활동을 펼치는 한국의 그림책 작가들의 원동력은 무엇일까? 어디에서 영감을 얻는 것일까? 이런 궁금증에 대해 저자는 10명의 그림책 작가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그들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해란 사진작가는 인터뷰 속 작가들의 창조적이고 상상력과 자신의 일에 열정이 넘치는 모습들을 포착한 순간들을 사진에 잘 담았다. 표지 사진부터 예사롭지 않은데, 인터뷰와 사진 모두 묵묵히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는 그림책 작가들의 모습이 담겨 있어 좋았다.


인터뷰 하나 하나가 좋았는데, 그 중 인터뷰 하나를 꼽아서 써보자면, 유설화 작가의 인정욕구에게 질문하기 편을 읽으며 마음이 편해지는 것 같았다.


"인정 욕구 때문에 괴로웠떤 시간이 길었어요. 그때마다 생각해요. 언제나 주목받을 수는 없어. 결점 많고 답답해도 이게 나야. 현실을 직시하고 여기에서부터 해보자."


토끼와 거북이의 경주에서 착안하여 '슈퍼 거북', '슈퍼 토끼'를 만든 유설화 작가는 익숙한 우화에 참신한 뒷이야기를 붙여 주위의 인정과 자기 수용에 대한 그림책을 만든다. 남에게 인정받고 싶은 욕망, 존재감을 강하게 각인하고 싶은 열망, 이런 욕구와 싸우다가 체념하는 순간까지 한 번쯤은 겪어봤을 것 같다. 남들의 인정에 따라 달라지는 나의 가치가 아닌 있는 그대로의 나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데까지 통찰이 필요한데 참 어렵다. 그 순간에 한 번씩 떠올려보면 좋을 것 같아 적어보았다.


이 책 속에 나온 작가들을 직접 만나보진 않았지만, 그럼에도 인터뷰를 통해 작가와 직접 대면하는 것 같았다. 그들의 이야기를 읽으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체념하지 않고 낙관하는 방법, 파괴하지 않고 살려내는 창조적 에너지의 원천에 대해 깊이 사색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한국의그림책작가들에게묻다, #최혜진, #해란, #한겨레출판,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