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 독서 논술 A단계 5 : 우리나라와 이웃나라 - 초등1~2학년 초등독서논술 메가 독서 논술 A단계 5
엄은경 외 지음, 박선호 외 그림 / 메가스터디북스(참고서) / 2014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 [메가스터디] 메가 독서 논술 A5 :::




총 5권의 【메가 독서 논술】


메가 독서 논술은 초등 1~2학년 통합교과 내용에 따라 선정된 주제의 글이 나옵니다.


주제 : 우리나라와 이웃 나라 


메가 독서 논술로 공부한 지도 벌써 3주차인데요

매일매일 공부를 한 건 아니지만... ㅋㅋㅋ

그래도 논술은 이렇게 접근하는 것이다..라는 것

이번에 메가 독서 논술로 알아가고 있어 좋습니다.




<전기> 자랑스러운 우리나라!

주제 바람직하고 좋습니다~~~:)


<읽기 전에>

Q : 우리나라에서 자랑하고 싶은 것은?


이 부분에 대해서 연주도 생각 중입니다.

뭐라고 적었을까요? 





한글을 자랑하고 싶었나 봅니다.

친구들한테 발표하는 뒷모습 그림도 상큼하네요.






한글과 거북선에 대해서도 미리 알아보고요~

왜냐하면 뒤에 나오는 전기가 <백성을 위해 한글을 만든 어진 왕>. 

< 외적으로부터 나라를 구한 영웅>

네~~~ 세종대왕과 이순신 장군에 대한 내용이거든요.





위인, 영웅, 백성, 외적, 업적


중요한 낱말의 뜻도 미리 공부하고 이제 <읽으면서>로 들어갑니다~~~:)


<백성을 위해 한글을 만든 어진 왕> 세종대왕


전기는 몇 번을 읽어도 감동적이네요.

백성을 사랑하는 어진 마음이 느껴지니 짧게 읽어도 감동적이더라고요.






여러 업적 중에서 연주는 역시 한글이 가장 자랑스럽다고 생각하네요.





글의 내용을 보면



"세종은 자주 가난하고 힘없는 백성을 돕고,

노비라도 주인이 함부로 죽이지 못하게 하고,

군사들은 늘 일찍 집으로 돌려보냈어요.

한글은 바로 백성을 생각하는 이런 마음에서 시작되었지요."



 집에 빨리 보내고, 노비를 생각하는 마음을 본받고 싶다고 하네요.





한글 창제를 반대했을 양반들과

반가워하는 평민들~~


평민의 소녀는 어떤 생각을 했을지..

그리고 반대했을 양반은 어떤 생각을 했을지...

적어보는 부분입니다.



반대했을 양반도 한글의 글자에 놀라움을 표현한다는

답변이 긍정적이라 좋네요~ ㅎㅎㅎ




이번에는 <외적으로부터 나라를 구한 영웅> 바로 이순신 장군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이렇게 글을 읽으면서 바로 페이지 아래에 있는 문제를 푸는 건 쉽게 하는데요..

나중에 세종대왕과 이순신 장군의 내용을 통틀어서 문제가 나오니

어려워하더라고요.





특히 글을 읽고, 이야기에 나오지 않은 인물을 모두 찾아 X 하세요.


나온 왕의 이름이

태종, 선조, 인조, 세종


이 부분을 헷갈려 합니다. 





보기에서 찾아 (  ) 번호를 쓰세요.

전반적인 내용의 이해력을 묻는 문제는 쉽게 잘 풀더라고요.





마지막은 이순신 장군에게서 본받을 점에 대해서 생각나는 대로 쓰는 부분입니다.


이렇게 쓰는 부분이 글로 표현하는 논술 공부입니다.


논술이란

책 읽고 글로 표현하기!


책을 읽기 전에 생각하고

책을 읽으면서 내용을 이해하며

책을 읽고 나서는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것!


이렇게 학습이 가능한 것이 바로 【메가 독서 논술


【메가 독서 논술과 즐겁게 논술~ 공부하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