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하는 어린이 2 : 도형 - 개념과 원리에 강한 개념과 원리에 강한 수학하는 어린이 2
이광연 지음, 김성희 그림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2학년인 아이의 수학 교과서를 보면 도형 ㅡ 원 삼각형 사가형 오각형 육각형이 나오고 도형들의 특징들을 알려준다
그리고 여러 가지 도형만들기와 칠교로 모양 만들기가 나오는데
연계도서로 스콜라의 수학하는 어린이의 도형편을 읽어 보았다

저학년의 수학은 교과서를 보면 알듯이~~ 쉽다는 생각이 든다
 도형편도 마찬가지^^

그런데 3,4학년 올라갈수록 아이들이 도형이 어려워요 수학이 어려워요
말들을 종종 듣게 되니~~
분명 도형 부분에서 더더욱 심화가 이루어짐을 알 수 있다

 
 
 
차례를 살펴보니 17단계의 소주제로
점ㅡ선ㅡ직선,각ㅡ도형ㅡ한붓그리
기ㅡ 기하학으로 도형이 만들어지기까지의 수학적 원리를 보여주고 있다
 
1.점에서 도형이 시작됐어요
점,선,면,체
 
2.반듯한 선이 있어요
ㅡ선분과 직선
 
3.두 직선이 만나면 각이 생겨요
ㅡ각
 
4.직각으로 만나거나 만나지 못하거나
ㅡ수직과평행
 
5.삼각형은 각도,변도,꼭짓점도 모두 셋이에요
ㅡ삼각형
 
6.셋 이상의 선분으로 둘러싸인 도형
ㅡ다각형
 
7.사각형의 종류는 여러가지예요
사각형의 종류
 
8.사각형을 같은 종류끼리 나누어요
ㅡ사각형의 분류
 
9.도형은 서로 마주 보기도 해요
ㅡ대칭
 
10.두께를 가진 도형도 있어요
ㅡ입체도형
 
11.입체도형을 펼치면 평면에 모양이 생겨요
 ㅡ 입체도형의 전개도
 

12.도형은 가끔 우리 눈을 속여요
ㅡ도형이 만든 착시

 

13.자연속에 도형이 숨어 있어요
ㅡ자연 속 도형

 

14.그림속에 도형이 숨어 있어요
ㅡ예술 속 도형

 

15.한붓그리기가 뭐예요?
ㅡ한붓그리기

 


16.원래 모양과 똑같은 모양으로 나누어요
ㅡ 렙타일
 

17.기하학은 어떻게 시작됐을까요?
ㅡ기하학의 탄생

 

책의 마지막에는 칠교놀이까지

책을 읽고 느낀 봐는~~
쉽고 간단하다고
저학년이여서
간과하고 넘어가는 수학의 기초 개념을 정확이 짚어주어야겠구나
그리고 도형들을 더더욱 많이 만져보게 해야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