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이 좋아요 - 어린이를 위한 토론 책
김정순.이영근 지음, 조하나 그림, 초등토론교육연구회 / 에듀니티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학년부터 학교 모둠수업시간에 토론부분이 많아졌어요. 아이가 토론이 어려워서 토론 할때마다 좀 두렵다고했어요. 하루는 친구랑 하던 토론이 말싸움이 되어버렸어요. 그래서 도대체 토론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많이 배우고 싶다고 하네요. 사실, 저도 토론이 어려워서 제대로 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어요.
 
다행이 이번에 정말 좋은 책을 한권 만나게 되었답니다. 바로 에듀니티 출판사에서 나온
어린이를 위한 토론 책
<토론이 좋아요>
입니다.

이 책의 작가는 초등교사이자 초등토론교육연구회의 김정순, 이영근 선생님이에요. 두 분은 일상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며 토론교육을 열심히 실천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에 대해 잘 아는 선생님이라서 쉽고 재미있게 토론의 모든 것을 아이들에게 알려주었답니다.
 
이 책에서는 토론이란 무엇인지, 토론의 원칙, 토론을 하면 좋은 점, 논제 파헤치기, 토론을 이루는 요소, 토론의 다양한 형식, 토론을 쉽게 하는 방법 등의 내용을 사례를 통해서 자세히 알려주었답니다.
 
토론은 생각이 서로 다른 주제에 찬성하는 사람과 반대하는 사람이 자기주장의 옮음을 논리로 펼치는 것이랍니다. 토론은 감정을 내세운 말싸움과는 달라요. 말싸움은 상대 이야기를 제대로 듣지도 않고 화를 내며 자기주장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토론은 상대 이야기를 듣고 근거를 내세우며 자기주장을 펼치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토론과 토의도 달라요. 책에서 사례를 통해서 토론과 토의의 다른점과 같은점을 설명해주어서 아이들이 제대로 이해 할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아이들과 이 책에 있는 토론의 원칙, 토론을 이루는 요소, 그리고 토론을 쉽게 하기 위한 방법 등의 내용을 다 읽고나서 토론에 대해서 정말 많은 것을 배웠답니다. 사실 우리 일상생활에서 토론해야 하는 경우가 정말 많아요. 토론에 대해 많이 알게되면 공부와 생활에도 좋은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책의 부록에서는 토론 학습지도 있답니다. 책의 내용을 잘 배우고 나서 하면 훨씬 자신있게 할 수 있겠지요.
 
이 책을 토론을 배우고 싶은 아이들한테 정말 추천하고 싶어요.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토론이좋아요,토론,에듀니티,책세상,맘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