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수의 책 - 수천 년 동안 깨달은 자들이 지켜온 지혜의 서
스킵 프리처드 지음, 김은경 옮김 / 쌤앤파커스 / 2018년 8월
평점 :
품절


이 책의 구성이 어딘가 비슷하게 느꼈던 책이 있었던 것 같은데,,, 읽는 동안 내내 생각이 들었는데

맨 뒤 작가 소개란을 보니 폰더씨의 위대한 하루를 쓴 작가와도 저자가 함께 작업을 한 사람이었다.

저자는 미국 최고의 리더십 전문가로 이번 신간인 실수의 책은 리더들을 직접 취재하고 '실수'에 관한 고증을 거쳐

출간 되었다. 이 책은 주인공인 데이비드가 일상에 지치고 안주하던 생활에서 자각을 느끼며 시작된다.

당연하게 여기며 신경쓰지 않고 살아왔던 잘못된 안도감에 빠져 있던 데이비드는 주변사람들에게 무신경했고

자신에게 일어난 일들을 대부분 잊어버리며 주변을 유심히 관찰하지도 않았다. 괜찮은 직장에 다닌다고 여겼던 것도 잠시, 새로운 상사가 나타나면서 자기 잘못이 아닌데도 그런 사람으로 여겨지고 점점 능력이 없는 사람으로 낙인찍히게 된다.


p39

그는 실패하면 안 되었다. 실패하지 않을 작정이었다.

뭔가 변해야 한다는 점은 알았지만 어디서부터 변해야 하는지 알지 못했다.


그러던 어떤 날, 우연히 어떤 노인을 만나게 되면서 데이비드의 변화가 시작된다.


p52

말하는 동안 개인적인 생활과 직장 생활이 어땠으면 좋겠다는 자신의 세세란 바람이 분영해지면서

동시에 그것들이 사실 그리 중요하지 않다는 점을 깨달았다.

그가 진정으로 바라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목표를 달성하고 진정한 변화를 이끌어나는 일이었다.


그 노인과 대화를 하면서 자신도 모르게 빠져들게 되고 지금의 상황에 대해 변화해야겠다는

결심도 하게 된다. 9가지의 실수를 통해 바꿔나갈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며 그 실수들을 알려줄

사람들을 자신도 모르게 느닷없이 만나 하나하나 차근차근 배워나간다.


p57

"지식은 요란한 소리로 전달되지만 지혜는 오직 고요함 속에서 드러나는 것이라네.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려면 옛것을 비워낸 자리가 필요하지.

만일 자네가 시간을 두고 불필요한 것을 버리지 않는다면

중요한 것을 받아들일 자리가 생기지 않을 걸세."


두번째의 실수를 알려준 사람은 상담을 받기위해 찾아간 은행의 직원으로부터였다.


p111

"우리는 마라톤을 할 수 없다고, 체중을 줄일 수 없다고,자기 사업을 시작할 수 없다고, 승진할 수 없다고,

변화를 이룰 수 없다고, 목표에 도달할 수 없다고, 부유해질 수 없다고,

이것도 저것도 할 수 없다고 믿어버려요!

그저 자신은 어떤 정해진 삶을 살아갈 운명이라고 믿어버리는 거예요."


책을 읽으면서 주인공 데이비드처럼 나또한 행동하기전에 미리 못할 것이다 결론을 내버리기도 하고,

난 안돼 섣불리 겁을 먹은 적도 많았다. 실패를 해야 성공도 할 수 있는 것이고 실패를 해야

이것이 안된다 된다의 여부도 아는 것인데 그 한걸음이 참 어려운 것 같다. 주인공이 하나, 둘 실수의 알아가는 수가

많아질수록 나 또한 같이 성장하고 배우는 기분이 들었다. 무엇을 하던지 남을 의식하지 않고 상대방에게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초점을 나에게 두고 충실해야 한다는 교훈도 얻었다. 긍정적으로 여기고 나의 모든 것을 긍정의 눈으로

바라볼때 나의 삶도 점차 변화할 것이다.


네번째 실수는 친구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평소에 내가 중요시 여겼던 것들이라 더 와닿았던 것 같다.

밝고 힘찬 에너지를 내는 사람과 같이 있으면 나 또한 전염되는 것처럼 보는 시선이 긍정적으로 바뀌어진다.

늘 불평불만에 자기비하만 하는 사람은 기분 좋았던 내 마음까지 우울하게 만든다. 격려해주고 성공하게 도와주고

동기부여가 되주는 친구들로 바꿔줘야 한다. 그런 친구가 나 또한 되어야 한다.


p202

"우리의 생각은 우리에게 힘을 줄 수도 있고 우리를 가둘 수도 있어요.

우리가 새로운 것을 시도할 때 힘을 주고 우리가 편하게 지내고 싶어할 때 우리를 가두죠"


p330

당신의 선택은 성공의 날개가 될 수도, 평범한 삶에 당신을 가두는 빗장이 될 수도 있네.

하찮은 인생으로 당신을 옭아매는, 눈에 보이지 않는 끈들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끊어내게.

중요한 인생을, 빛과 사랑과 희망이 있는 인생을 살기를.




새로운 10월을 맞이하기 전날인 오늘,

이 책을 읽음으로써 새로운 하루하루를 시작할 것만 같은 기분이 든다.

9개의 실수를 통해서 나 또한 실패가 아닌 성공으로 나를 위한 인생을 살아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