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키아벨리의 군주론 - 통치자는 어떻게 권력을 얻고 유지하는가 EBS 오늘 읽는 클래식
이정은 지음, 한국철학사상연구회 기획 / EBS BOOKS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키아벨리하면 군주론을 쓰고 시대를 앞서간 사람으로 유명하죠.

군주론을 읽어보긴 했지만 읽고 또 읽어도 마키아벨리의 사상은 정말 감탄을 자아내더라고요.

그 시절 어떻게 그런 생각을 했는지 감탄 또 감탄이었어요.

하지만 한편으로는 너무 앞서가기에 과격하다는 느낌이 있었는데 저자 역시 그런 마키아벨리즘의 출현을 언급하더라고요.


책의 서문을 읽으니 자신이 본 영화와 이 책의 내용을 빚대어 쓴 부분이 인상적이었어요.

나름의 장치를 넣어 영화가 흥미를 끌 듯 군주론 역시 마키아벨리의 위트가 곳곳에 녹아있다고 저자는 말하더라고요.

다양한 군주론 책이 있지만 이 책을 좀 더 독자와 다가갈 수 있도록 썼다는 점이 참 마음에 들었습니다.

책을 읽는 내낸 저자가 제게 말을 걸며 군주론에 대해 알려주는 느낌이 들었어요.

어려운 책이지만 저자가 사용한 언어들 덕분인지 친근하고 재미있게 술술 익혔어요.

2장에서 군주론이 왜 쓰였고 어떤 내용들인지 저자의 시각으로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어요.

군주론의 내용 뿐 아니라 배경 지식까지 쌓을 수 있는 아주 핵심적인 부분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제가 잘 모르던 내용들이 많이 나오니 책을 읽으면서 감탄을 했어요.

분명 깊이있는 공부가 바탕이 되어야만 쓸 수 있는 지식들이 곳곳에 넘쳐나고 있었어요.

책을 아무나 쓰는게 아니라는 생각마저 들더라고요.

3장은 철학적 배경이 될 만한 책들을 추천해주네요.

여기서 나오는 책들을 읽는 것에 꼭 도전하리라 마음을 먹었어요.


저자의 문체가 너무 마음에 든 책이라서 술술 잘 익혔고 알지 못했던 배경지식도 생기는 아주 유익한 책이었어요.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성실히 읽고 개인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