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 -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4-1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4
로버트 해리스 지음, 박아람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9월
평점 :
품절


폼페이

 

 

 

 

로보트 해리스 저자   / 박아람 옮김 / RHK 출판  

 

 

 

 

 

 

 

 

 

한 때는 존재했으나 지금은 사라져버린 도시,폼페이

캄파니아 지방의 고대 도시 폼페이는 나폴리에서 남서쪽으로 약 23Km떨어진 베수비우스 산 근처에 위치해 있다고 한다

역사적인 사실로는 기원 후 79년 8월 넷째주에 베수비우스 화산이 폭팔하면서 매몰되어

1500여년동안 땅 속에서 묻혀있다가 16세기 말에 터널을 파던 한 건축가에 의해 처음 발견되었다

폼페이는 화산재에 완전히 덮혀 완벽하게 보전되었으며 1709년부터 현재까지 발굴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도시의 유적들은 말 그대로 로마 제국의 생활상과 문화를 완벽하게 보여주는 자료가 되었다

저자 로버트 해리스는 현세에 남아있는 기념비적인 유물인 로마시대의  수도 시설을 통하여

저자만이 볼 수있는 역사적인 감각으로 새로운 인물을 탄생시키고,그 인물에 성격과 직업적인 특성까지 입혀

마치 그 사람이 우리들앞에서 실제적인 인물로 서 있는 것처럼  생생한 이야기를 만들어간다

여름의 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8월 하순의 네아플리스 만에는 부호들의 대저택에서 여름 휴가를 즐기고

해안에는  로마 제국의 긍지 로마 함대까지 머물러 있었는데 ....한 부호의 양어장에 난데없이 유황이 흘러들어

양어장이 오염되면서 수도교의 신임 책임자 아틸리우스에게 책임추궁을 하게 되는데....

한 여름  무더위속에서 네아폴리스만 일대의 여러 도시의 25만 인구에게 물을 공급하는 수도교의 책임자 아틸리우스는

수도 오염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탐사대를 구성하고 빠른 공사를 위해 제독에게 배를 빌려 화산폭파 직전의

폼페이로 입성하게 되는 것이다

역시 저자 로버트 해리스는 캠임브릭지 역사학과 출신다웠다

폼페이 최후의날을 마치 그 안에서 실제로 본 것처럼 생생하고 다이나믹하게 그렸다

분초를 다투는 화산폭파의 전조증상들이 나타나지만 그들은 오로지 수도오염의 원인을 찾고

그 원인을 보수하여 책임을 다하려는 성실한 수도기사와 남성중심의 사회에서 희생되는 여자들의 삶 또한

생생하게 그려내어 읽는 이들의 마음을 폼페이의 완벽한 부활과정속으로 사정없이 끌고 들어간다

 

 

한 권의 책을 읽을 때 사람마다 무엇을 보는가 하는 점은 각각 다르다

이야기 자체를 재미로 읽는 사람도 있고 그 안에 담긴 사상이나 사람의 행동을 눈여겨 보는 이도 있으며

때로는 탐미적인 아름다움만을 추구하는 사람도 있으니 서평 역시 각각 느낌이나 관점이 다른 것은 당연하다  하겠다

화산폭파의 유무도 잘 모르는체 죽어갔을 그들의 삶은 무엇이였을까

소설 폼페이 속에서 무엇을 볼 것인가 하는 기대는 독자마다 각각 다를 것이다

나는  저자의 역사학적 박식함이 놀라웠고 상상력을 기초로 하여 실제라고 느껴질만큼의 탄탄한 스토리텔링에 정말 감동하였다

그러나 가장 마음에 닿았던 부분은 역시 작가가 가지고 있는 역사관과 사람에 대한 깊은 통찰력이였다

세상의 모든 일에 관심을 가지고 미래를 위하여 책을 쓰고 기록하는 함장이며 과학자인 제독 플리니우스

노예였다가 자유인이 되어 신흥귀족으로 떠오르는 암플리아투스와 그의 딸 코델리아

흔히 말하는 악당이지만 기회를 잡아 노예에서 귀족이 되고 세상의 이치에 밝아 다른 사람보다 한 수 위라고 생각하는 암플리아투스와

그런 아버지의 사기근성의 경멸하면서 운명에 도전하는 그의 딸 코델리아는 어떤 면에서는 아버지와 닮아있다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폼페이는 괘락과 음란의 도시였는데 이 책 전체에서 아주 상세하게 그리고 있는

건축학상의 수도관내부의 표현과 도시 전체에 물이 흐르게 하는 상상할수도 없는 그들의 문화의 위대함을

신이 질투한 것인가 아니면 정말 신이 내린 벌일까?

아니면 문명이나 문화의 강성함이 최후가 결국 인간에게 가져오는 것은 돈과 권력의 부정부패뿐인걸까?

시대를 거슬러 가도 보이는 인간의 형상이란 이렇듯 현실과 다를바없는 우리들 인간의 허망한 모습 일 뿐이다

고지식하고 성실하며 확고한 직업의식을 가진 수도기사에게도 감추어진 쓸쓸한 아픔이 있으며

지식인이면서 과학자이고 낭만적인 제독에게도 탐닉의 마지막인 비만스런 몸으로 스스로를 비하하는 내면의 소용돌이가 있다

노예에서 풀려나 자유인이 되었지만 부정부패로 돈을 벌면서 잔인한 지배자가 되어가는 가장 현대인을 닮은 암플리아투스

밤거리에서 몸을 파는 여자,도둑들,일한 만큼 보상받지 못하고 쓰레기취급을 받는 노예들의 비참한 삶..

화산폭팔의 전야, 화려한 불빛아래 살아가는 그들의 삶이 지금 우리들과 무엇이 다른가 생각해본다

그리고 마침내 기원전 운운하는 시대를 거슬러 인간의 자화상이란 이렇듯 씁쓸하고 허접한 것임을 깨닫는다

그러나 이런 모습의 인간군상을 소설로 구상하고 이렇게 방대한 작품으로 만든 이 역시 인간임을 .....

 

 

 

방대하고 깊은 지식과 곳곳히 드러나는 작가의 해박함에 박수를 보내며

이런 깊이있고 위대한 작품을 만날 수 있는 행운을 누린 독자들은

폼페이의 화산 폭팔의 현장에서 살아남은 이들보다 더 행운이라는 것을 기억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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