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누시 코르차크 아이들을 편한 길이 아닌 아름다운 길로 이끌기를 세계 교육석학에게 배운다 3
최민혜 지음 / 한울림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 교육석학에게 배운다' 의 모토로 만들어지고 있는 시리즈 중 3번째 책이예요

현재 교사의 시점으로 야누시 코르차크의 교육철학과 삶을 되돌아 보고 있답니다.

"나는 사랑받고 존경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사랑하고 섬기기 위해 존재한다."

"아이와 사귀고, 아이를 잘 알며, 아이에게 호의적으로 남는 사람. 그 사람이 곧 교육자이다."

_야누시 코르차크

부모도 내 아이에게 있어 이런 마음으로 대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도 들었어요.

아무리 내가 낳았어도 나의 소유물이 아닌 하나의 다른 존재임을 인정하고 그를 알려고 궁금해하고 아이에게 호의적으로 남을 것..

보육원의 아이들과 안타까운 죽음을 맞이하게 되었지만 그의 기록과 교육철학은 후대에 남아 많은 사람들에게 많은 귀감이 되길 기원합니다.




* 업체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 읽어본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