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트 매니지먼트 - 프로덕트를 이해하는 자가 프로덕트를 지배한다
김영욱 지음 / 한빛미디어 / 2023년 6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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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작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2023년 7월달에 소개할 책은 「프로덕트 매니지먼트」입니다

 



 

<표지>

 

아마 국내에는 처음 나온 종류의 책입니다.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는 많이 알고 있지만, 프로덕트 매니지먼트는 처음 듣는 용어였습니다.

국내에 생소한 역할인 프로덕트 매니지먼트가 이 책을 통해서 명확한 역할과 더불어

프로덕트 매니지먼트가 확산되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라고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는 프로젝트를 관리하지만

프로덕트 매니지먼트는 프로덕트 즉 제품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이 책은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모든 과정을 안내합니다.

업무, 역할, 책임, 팀 구성, 프로덕트 정의 방법, PM 성공을 위한 필요기술, 좋은 품질 제품을 만들기 위한 기술 등을 알려줍니다.

 

2.책의 내용

 

이 책은 총 6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장. 프로덕트 매니지먼트란 무엇인가?

2장. 프로덕트 라이프 사이클, 프로세스와 프레임워크

3장. 고객 개발

4장. 프로덕트 전략과 로드맵

5장. PM의 일상 업무

6장. 능력있는 PM 되기

 

입니다. 

각 장 별로 상세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장. 프로덕트 매니지먼트란 무엇인가?

1장에서는 프로덕트의 정의, PM의 역할, 프로덕트 조직에 대한 부분을 다루고 있습니다. 

프로덕트(Product)는 사람이 목적을 두고 만드는 유형 및 무형의 모든 제품을 의미합니다. 프로덕트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솔루션, 디지털 컨텐츠, 기술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를 합니다.


[31 페이지]

 

PM의 역할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프로덕트 성공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는 역할'입니다.


[48 페이지]



2장. 프로덕트 라이프 사이클, 프로세스와 프레임워크

2장에서는 프로덕트의 생명 주기와 프로덕트를 만들기 위한 프로세스와 요즘 유행하는 프레임워크를 소개합니다.

거시적 관점의 프로덕트 4단계(도입, 성장, 성숙, 쇠퇴)에 대한 설명과


[74 페이지]

 

프로덕트 개발 생명 주기 7단계(연구, 계획, 개발, 검증, 출시, 출시후 극대화, 유지 관리 혹은 종료)에 대해서 설명을 합니다.

 

그리고 프로세스(디자인 씽킹, 린 스타트업, 애자일)에 대한 개념과 프레임워크(스크럼, 칸반)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94 페이지]

 

3장. 고객 개발

3장에서는 ‘고객 개발’ 개념과 과정을 다루는데, PM이 고객과 시장이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고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방법과 그 과정(발견, 검증, 창출, 구축) 전체를 설명합니다.



[108 페이지]



4장. 프로덕트 전략과 로드맵

4장에서는 아이디어 도출, 시장 규모 추정, 경쟁자 분석 이후에 ‘프로덕트 전략’ 만들기 위한 요소, 조건, 프레임워크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그리고 로드맵이 나오는데,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마일스톤'이라는 용어가 나온다. 프로덕트 로드맵은 그 ‘마일스톤'들이 모여서 만들어지는 전체적인 개발 계획을 의미합니다. 한마디로 프로덕트 로드맵은 ‘프로덕트와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자가 업무 계획을 조정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장기 프로덕트 개발 계획'을 말합니다.


[174 페이지]



5장. PM의 일상 업무

PM은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성공적으로 시장에 출시하기 위해서 계획 및 목표를 업무의 태스크 단위로 세분화해서 ‘프로덕트 백로그'로 관리를 하고, 진행 상황은 스프린트 내에 번다운 차트로 확인을 하고, 백로그 우선순위를 지정합니다.

[190페이지]

[200페이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합니다.

[226페이지]



6장. 능력있는 PM 되기

마지막 장은 가장 많은 지면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PM의 가장 큰 역할은 시장에서 많이 팔리는 제품을 성공적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많이 팔린다는 의미는 고객이 필요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수많은 가설 검증을 통해서 ‘제품 시장 적합성'을 찾아가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229 페이지]

 

가치를 찾기 위한 방법을 제시를 하고 있으며, 측정 가능한 지표를 설명합니다.

[254 페이지]

 

여러가지 오류에 대해서 설명을 하면서 실수를 하지 않도록 가이드 해줍니다.

[265 페이지]

 

마지막으로 PM이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협업을 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혼자하는 업무가 아니라 수많은 사람과 같이 함께하는 역할을 가진 PM으로서는 어쩌면 협업, 소통은 가장 중요한 스킬이 될것입니다.

 

3. 책을 읽은 후

 

이 책은 프로덕트 매니지먼트는 아직까지 국내에는 생소한 개념입니다.

지금까지의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에서 기업 대표님과 프로젝트 관리자가 하고 있는 역할중에 프로덕트 매니지먼트의 역할을 이미 하고 있습니다.

좀더 큰 회사에서는 업무가 세분화 될수밖에 없으며,

시장의 빠른 변화, 고객 중심의 제품 개발, 제품의 생명주기에 맞춰서 프로덕트 관점의 역할을 담당하는 프로덕트 매니지먼트는 어쩌면 앞으로는 필수적인 역할로 다가올수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책에서 얻을 수 있는 내용은

 

- PM의 역할과 업무

- 좋은 PM이 되기 위한 필수 덕목

- 성공하는 프로덕트 조건 제시

- 좋은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프로세스

- 제품에 대한 한차원 깊은 관점 얻기

 

이책에서 마지막으로 저자는 2가지 당부를 합니다.

첫번째. 훌륭한 PM이 되고 싶다면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가장 잘 충족하고 그것을 위한 기술 격차를 메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두번째. 절대 일을 위해 고용된 사람처럼 행동하지 말아라.(부족한 부분을 배우고, 듣고, 새로운 것을 익혀라)

 

여기서 책의 서평을 마무리 짓겠습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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