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장 혁명 - 뉴노멀 시대, 리더는 무엇을 바꾸고 무엇을 지켜야 하는가
이동배.이호건 지음 / 월요일의꿈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저성장과 코로나 팬데믹이 불러온 새로운 질서에 맞추어 조직의 성과를 책임져야 할 리더에게 새로운 리더십 방법을 제안하기 위해 쓰였다고 저자는 말한다.

책은 총 3부로 구성 되어 있고,

1부에서는 뉴노멀 시대에 달리진 경영환경과 구성원의 가치관 변화, 리더십 위기의 원인 등을 다루면서 새로운 리더십의 방향을 제시

2부에서는 부하직원과 바람직한 인간관계의 기술을 다루고,

동기부여 ` 소통 ` 협업 ` 코칭 ` 주도성 강화 등의 주제에 대해 논하고 있고

3부에서는 리더가 발휘해야 할 효과적인 업무관리의 기술에 대한 것으로

스마트 워크 ` 시간관리 ` 리스크 관리 ` 성과 관리 ` 회의운영 등의 개별 주제에 대한 이론과 실천 방법을 다루고 있다.

v 뉴노멀 시대에 리더가 바꾸어야 할 리더십 관점

1. 구성원과의 관계를 근본부터 리셋하라

2. 더이상 복종은 없다. 자발적으로 따르게 하라

3. 철저히 투명하게, 무엇보다 민첩하게

과거의 고도성장기에는 구성원들의 관계가 끈끈할수록 강한 조직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믿었다고 한다. 하지만 뉴노멀이 되면서 구성원들은 강한 연결보다는 약한 연결을 선호하게 되었다고 한다.

요즘 젊은 세대 직장인들은 직장동료는 직장동료로 그쳐야지 더 가까워지는 것은 원치 않는다고 하니 이런점들은 변화하는 세대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라도 알아두면 좋을것 같ㄷㅏ.

v 둘이상의 사람이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소통(커뮤니케이션)'이라고 부른다. 당연하듯 원활한 소통이 필수적이다. 소통이 잘되는 조직은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잘 되어서 건강하다.

커뮤니케이션은 사실이나 정보의 전달이 아니라 심리의 전달이 중요하다고 한다.

비대면 상황에서 소통을 효과적으로 잘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이 문제는 뉴노멀 시대의 리더 모두에게 주어진 과제라고 한다.

v 피드백을 한다고 리더 혼자만 떠드는 것은 좋지 않다고 말하고 있다.

피드백은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이 아니고

상호 의견을 주고받으면서 최종적인 개선 방향에 대해 합의를 이끌어 내는 과정이기 때문에 리더의 단정적인 표현 보다는 질문과 경청을 통해 구성원이 스스로 문제점을 인식하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이책에 나와있다.

이 책은 팀장, 리더들이라면 꼭 한번 읽어 보면 좋을 책인거 같다.

요즘 세대 젊은 사람들과 함께 일하기 위해서는 요즘 사람들이 어떤 생각으로 살고 있는지 알면 사회생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것같다.

우리땐 상사 눈치보기 바빴는데 요즘은 젊은 세대들 눈치도 봐야한다니 ㅋㅋㅋㅋ

# 리더십 # 팀장혁명

**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