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성공하는 사람들의 사소한 차이 - 왜 똑같이 시작해도 5년 후 결과가 다른 걸까?
이와타 마쓰오 지음, 김윤경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게 된 계기
주황색 바탕에 흰색 글씨가 눈에 확 들어온다.
사소한 차이로 5년 후 미래가 바뀐다니, 내용이 궁금해졌다.
성공한 사람들은 그냥 성공한 것이 아니다.
다른 그 무언가가 있다.
그 무언가를 책 한 권으로 배울 수 있다니 감사한 마음으로 책장을 열었다.

목차만 봐도, 책의 내용이 한눈에 들어온다.
가벼운 듯, 사소한 듯하지만 성공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삶의 태도, 지혜를 배울 수 있다.


저자 : 이와타 마쓰오
저자가 어떤 사람인지 알고 책을 읽으면 이 책 내용에 대한 신뢰도가 확 올라간다.
이 책 역시, 저자 이와타 마쓰오라는 분의 화려한 이력을 눈여겨 읽어본다.
일단 세계에서 최고 경영자로 평가를 받을 정도로 대단하신 분,
본인의 성공을 자타가 공인하니 이런 책을 자신 있게 출간했다는 생각이 든다.

 


목차
제1장 성과를 만드는 사람들의 사소한 업무 차이
제2장 돈벌이를 넘어 일을 즐기는 사람들의 생각 차이
제3장 마음을 끌어당기는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 차이
제4장 쓸수록 늘어나는 돈과 시간의 활용 차이
제5장 결국 성공하는 사람들의 인격과 품격 차이

 

이 책의 구성
소 제목마다 저자가 엄선한 명언과 격언으로 시작한다.
<5년 후 제자리걸음만 하는 사람> <5년 후 승승장구하는 사람>이 간단하게 요약되어 있다.
그리고 그에 대한 저자의 생각과 명언이 가득 담겨 있다.
처음에는 명언이 너무 많이 나와서 책의 흐름을 방해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읽을수록 정말 귀한 자료를 이 책 한 권에 꾹꾹 눌러 담아 주셨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친절하게도 이런 명언을 남긴 분들이 누구신지 간단한 이력과 소개 글까지 다 담았다.
낯선 위인들, 한 번쯤은 이름을 들어봄직한 위인들까지 자세한 안내 덕분에 더 알 수 있게 되었다.

작고 사소한 것에 숨겨진 49가지 성공의 비밀 중
지금 이 순간 나에게 와닿아 가슴을 뜨겁게 만든 것,
새롭게 배웠고, 나의 성공습관으로 장착하고 싶은 몇 가지를 정리해 본다.

책 속 밑줄

p.20
02. 눈앞의 일에 최선을 다해 노력하라.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전력을 다하면 기회는 당신을 찾아낸다.
그것만이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으며, 다음 일로 이어지는 비결이다.
_앤드류 매튜스

한사람 한 사람의 작은 행동이 들판의 불길처럼 번져 나가 사람들을 움직이고 세상을 바꾼 것이다. 한꺼번에 세상 전체를 밝게 비추려 하기보다 먼저 자신이 있는 한쪽 구석을 비추어야 한다.

먼저 자신의 발밑을 비추는 촛불이 되어야 한다.
각자 자신의 발밑을 밝게 비추다 보면 세상 전체가 밝아진다.
큰 뜻을 품되, 눈앞에 놓은 작은 일에 소홀하지 말고 전력을 다해야 한다.
이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구석을 비추려는 그 마음이다.

 

과거에는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해 지금 이 순간, 하찮은 일을 하면 안 된다고 생각했다.
크게 성공하려면 먼저 큰 무엇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니 현재 내가 하고 있는 것들이 하찮아 보이고, 소홀해 지게 되었다. 특히 첫째를 낳고,  엄마 모드로 살면서, 내가 있어야 할 곳은 여기가 아니라는 생각을 많이 했었다. 그러니 더 우울하고, 자존감이 바닥을 쳤던 것 같다. 이제는 안다.
지금 이 순간, 내게 주어진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면 반드시 그다음 미션이 주어진다는 것을!
작고 사소한 일에도 자부심을 갖고 최선을 다하자, 있는 모습 그대로 반짝반짝 빛나는 사람이 되어간다.
나는 현재 세 아이의 엄마로, 매일 글을 쓰는 작가로, 어린이집 교사로 내가 처한 환경에서 매 순간 최선을 다할 뿐이다.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한 분들과의 만남을 갖게 되면서 그분들의 공통점은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셨고,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실 것이라는 거다. 분야는 다르지만, 전혀 다른 꿈을 꾸고 있는 것 같지만, 각자의 큰 뜻이 하나로 모아져 이 사회가, 나라가, 세계가 점점 더 아름다워지고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 나 역시 내가 있는 곳, 지금 이 순간 최선을 다하기로 결심을 했다.
이것이 바로 내가 최고로 빛나는 내가 되어 세상을 위해 공헌하는 삶이라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p.87
15_내가 이 세상을 살아가는 이유

미션이란 '이 세상에 태어나 살아가는 이유'다. 다른 말로는 사명이라고도 하는데,
'생명을 사용한다'라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다. 우리는 무언가 중요한 사명을 띠고 이 세상에 태어나 살아가는 것이다. 나는 이 미션이란 게 일생 동안 짊어지고 가야 할 십자가가 아니라 '진화'시켜야 하는 그 무엇이라고 믿는다.

사명은 고정된 게 아니라 자신이 발전함에 따라 진화한다.
이 세상에서 자신의 생명을 어떻게 사용할지 고민한다. 


미션을 짊어지고 가야 할 십자가로 여긴 적이 있는데, 딱 그렇게 표현해서 가슴에 찔렸다.
미션은 나의 생명을 어떻게 사용할지 고민하는 것이다.
나의 미션은 최고로 빛나는 나를 세상에 제공, 많은 사람들에게 공헌하는 삶을 사는 것이다.
이를 위해 나는 경제적 자유인, 마인드 파워 감사 전문가가 되어 선한 영향력을 끼칠 것이다.
나의 사명을 위해 하나님의 기쁨, 해님 같은 아내와 엄마, 사랑하는 나, 행복한 나, 풍요로운 나,
성장하는 나, 주고 또 주는 나, 감사하는 나로 오늘 하루를 충실하게 보낸다.


p.131
23_고개를 끄덕이게 하는 3의 법칙

내가 강연이나 연설을 할 때 반드시 명심하는 것이 '3'이라는 숫자다.
이 3은 마법의 숫자다. 대개 주제를 세 가지로 나누거나 내용을 3부로 구성한다.
또 예를 들 때 세 가지를 선정한다.

이 방식으로 시작하면 이야기하기도 쉽고 듣는 사람도 귀와 머릿속에 쏙쏙 들어온다.
다만 그런 기교 이상으로 자신의 '생각'을 성의 있게 자신의 말로 표현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다시 말해 마음에서 우러나는 말을 상대의 마음에 쏟아 넣어야 한다.

3의 법칙! 기억하자.


p.197
36_일 잘하는 사람은 절대 밤새지 않는다.

<5년 후 승승장구하는 사람>
자신의 신체 리듬을 깨지 않으면서 생활한다. 매일 일정한 시각에 일어나고 일정한 시각에 잔다. 기본적으로 아침에 일찍 일어나 오전 시간을 활용한다. 독서와 산책이 습관으로 자리 잡아 규칙적으로 한다.

한 시간 늦게 자면 다음 날 하루치 일을 망친다.
수면 시간이 한 시간 줄었을 뿐인데도 다음 날 하루 종일 두뇌 활력이 떨어진다.

해야 할 일에 집중하는 시간을 늘리고
시간 자체의 질에 대해서도 의식하며 살아야 한다.

머리가 가장 맑은 프라임 타임, 즉 효율성이 높은 시간대를 늘리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 시간에 그날 해야 할 일의 80퍼센트를 처리한다.

머리가 맑은 아침에는 어렵고 복잡한 안건이나 보고서 작성을 해도 아이디어가 샘솟고 의욕이 충만해지곤 한다. 나는 오전에 집필이나 비즈니스 스쿨에서의 강의 준비에 할애하고 있다.

나의 프라임 타임 역시 새벽 5시부터 7시까지다.
가장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시간에 나는 가장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활동을 하려고 노력을 한다.
매일 새벽 5시, 나만의 미라클 모닝을 위해 오후 11시 이전에는 취침을 하려고 노력한다.
책을 읽고, 감사일기를 쓰다 보면 한두 시간이 훅~지나가 버린다.
하루하루 소중한 시간을 효율성 높게 활용하기 위해 더욱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들여야겠다.


p.223
40_사소한 습관 하나로 인생을 바꾼다.

매일매일 좋은 습관을 쌓아가는 것이야말로 풍요롭고 알찬 인생을 엮어 나가는 비결이다. 나쁜 습관은 당장 잘라내고 좋은 습관을 꾸준히 유지하면 멋지고 풍요로운 인생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인생에서 이렇게 착실하고 꾸준하게 좋은 습관을 지켜 나가는 능력이야말로 다른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고 가치 있다. 이러한 능력을 갈고닦기 위해서는 작은 성공을 끊임없이 경험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꾸준히 계속하기는 어렵지만,
꾸준히 계속한 일만이 자신감으로 이어진다."
_고야마 스스무

사소한 습관을 지속하다 보면 자신을 믿는 힘, 즉 자신감이 조금씩 싹튼다.
좋은 일을 습관화하기 위해서는 강한 의지가 필요하지만,
일단 습관처럼 익히고 나면 저절로 행동으로 나오게 된다.
그러면 의지는 필요 없어질 것이다.

내 인생에서 가장 잘한 일 중에 하나가 2015년 11월 매일 감사일기를 쓰기 시작한 것이다.
이 습관은 평생 가져갈 나의 성공습관 1호다.
꾸준히 계속하다 보니 더욱 좋아하게 되고, 좋아하는 일을 계속하니 잘하게 되고, 잘하니 자신감으로 이어졌다. 좋은 습관을 지켜 나가다 보니 다른 좋은 습관들이기도 비교적 쉽게 정착할 수 있게 되었다.
내 삶에서 매일 꾸준히 하는 행복습관, 성공습관 목록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거창한 것이 아니다.
아주 단순하고, 가장 쉬운 것들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그런 것들이 모여서 나는 5년 후 승승장구하는 사람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의 나의 성장 속도는 매우 느리고, 더디지만, 나만의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니 괜찮다.
나는 오늘도 이 책과 함께 딱 한 걸음을 떼어 걷는다.
내 인생은 나 자신만이 책임질 수 있다.
내 인생의 주인공은 나다.
나는 누군가의 길을 걷는 것이 아닌 나 자신만의 길을 걷는다. 그러니 멀리까지 갈 수 있다.
오늘도 묵묵히 나의 길을 가는 나에게 뜨거운 응원을 보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