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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토록 멋진 휴식 - 32인의 창의성 대가에게 배우는 10가지 워라밸의 지혜
존 피치.맥스 프렌젤 지음, 마리야 스즈키 그림, 손현선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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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때 이 책을 만났다면 어땠을까


양쪽 시야를 가리고 앞만 보고 달리는 경주마 마냥 일에 미쳐 있던 시절이 있었다. 그렇다고 남들처럼 안정적인 수입이 있던 것도 아니었다. 번듯한 직장도 아니었고, 일감이 넘치는 상황도 아니었다. 그저 눈앞에 보이는 일은 닥치는 대로 도맡았고 누구든 무슨 일이든 제안이 있으면 거절하는 법이 없었다. 내게 그만한 시간 여유가 있는지, 해낼만한 능력이 되는지는 두 번째였다. 나의 쓸모 있음에 기뻤고 크던 작던 성취감이 주는 중독에 빠져있었다. 정확히 말하면 돌아보니 그랬던 것 같다. 어쩌면 지금도 그 연장선의 끄트머리쯤에 있는지도 모르겠다. 




읽는 내내 ‘그때 이 책을 만났다면 어땠을까’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인터스텔라의 주인공처럼 책장 뒤에서 신호를 준다면, 과연 그 시간 속의 나는 타임오프의 지혜를 수긍하고 현명한 삶을 찾을 수 있었을까. 사실 당시에도 주변에서는 일을 좀 줄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발 담근 수많은 일꺼리 중 몇 개라도 좀 줄이라는 조언에서부터 뭐가 좋다고 안끼는 데가 없냐는 핀잔을 듣기도 했다. 당연한 것처럼 늘 새벽 두세 시까지 일을 붙들고 있기 일수였던 그 때의 나는 이 책이 권하는 워라밸의 지혜를 따라갈 수 있었을까. 


하지만 역시 이 책은 지금이라 의미 있게 읽었다는 생각이 든다. 몇 해가 지나 40대 중반이 됐고 남은 인생과 살아온 과정을 조금씩 돌아보는 지금에야 절실히 느끼는 게 아닐까.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것들 중 하나인 성찰 없이는 변화의 시작도 없는 법이니까. 고기도 먹어본 놈이 먹는다고 하지 않는가.


개인적으로 시중에 넘쳐나는 각종 자기계발 서적은 멀리하는 편이다. 좋은 말이 가득하고, 책에서 말하는 대로 이제부터 성실하고 치밀하고 계획적인 나로 거듭나야할 것 같은 책들 말이다. 매번 얼마 지나지 않아 원래의 나로 돌아가게 되는 일회성 각성제 같은 책들을 보면 괜스레 내가 너무 게으르고 나태하고 무능한 사람이 된 것 같아서 싫었다. 

엄밀히 말해 이 책 또한 자기계발 서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적어도 우리 스스로를 다시금 채찍질해야 한다고 말하지는 않는 책이다. 오히려 번아웃에 몰리지 않기 위해, 보다 창조적 활동을 하는 내가 되기 위해, 의미 있게 인간 본연의 일을 하는 존재가 되기 위해 타임오프, 즉 멈춤의 시간을 가지라고 말한다. 


제목에서 자칫 오해할 수도 있다. 여기서 말하는 멈춤, 휴식의 진짜 의미는 단순히 워라밸을 위해 일하지 않는 휴식시간을 늘리라는 의미가 아니다. 스스로를 하루하루 소진하며 번아웃을 향해 달려가지 말고 진정으로 창조하는 활동을 위해 두뇌에게 변화를 주라는 것이다. 꾸역꾸역 시간을 채우며, 당장 눈앞의 일감을 위해 밥 먹듯 하는 야근을 멈추라는 것이다. 불나방처럼 눈앞의 일을 향해 자신을 불태우지 말고 인간 본연의 창조하는 존재로 살기위해 일하라는 의미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를 두고 “사람은 모름지기 필요하고 쓸모 있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하지만 고귀한 것을 더 염두에 두고 행해야한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책에서는 오랜 역사 속 다양한 인물은 물론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보이는 이들을 포함해 32명의 타임오프 전략을 구체적 사례로 들며 근거를 보여준다. 자신의 분야에서 성공한 이들의 이야기에 고개가 끄덕여지면서도 살짝 나처럼 평범한 사람과는 다른 세계인 듯도 하여 거리감이 있기도 했지만, 단순한 성공담이 아니라 각자의 처지에서 만들어낸 타임오프의 위력을 실감할 수 있었다. 독자들 또한 다양한 처지일 텐데, 아마도 물량 공세 같은 사례 중 적어도 몇 가지는 공감이 많이 될 것 같다. 


다만 한 가지, 1926년 포드가 주40시간 도입하고 100년이 다되어 가는 2021년 오늘의 대한민국은 주당 52시간을 겨우 법제화한 현실에 머물러 있다. 이런 현실에서 과연 타임오프가 언감생심 책속의 먼 나라 이야기가 아닐 수 있을까. 사회 전체가 인간적 노동과 창조적 활동을 보장해주는 큰 울타리가 될 수는 없는 것일까라는 고민이 생긴다. 호구지책이거나 일자리를 구하는 이들에게 있어 타임오프가 개인의 결단으로만 가능한 건 아닐테니 말이다. 


어쨌든 이것저것 따지기 전에 나 스스로 시작하는 게 중요하다. 일단은 미뤄뒀던 제주도 둘레길 트래킹을 당장 가야겠다. 배낭이랑 등산화가 어디 있더라. 



※ 책만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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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망의 죽음과 자본주의의 미래
앤 케이스.앵거스 디턴 지음, 이진원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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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럴 줄 몰랐다. 낯설고 내 것이 아닐 것만 같던 ‘중년’이라는 나이가 내 것이 됐다. 들어서고 보니 아닌 게 아니라 세상이 조금은 다르게 보인다. 20대 피 끓던 혈기가 가시고, 30대에는 하루하루 세상을 뒤쫓아 가기에도 바빴다. 중년은 어느새 나의 존재를 표현하는 말이 되었고 50이 눈앞이다. 그간의 경험과 세상을 두루 보는 여유는 조금 생긴 듯도 한데 그만큼 또 남은 인생에 대한 걱정과 스스로의 성취에 대한 조바심이 뜨거운 열정이 있던 자리를 채우고 있다. 


‘중년의 삶은 어떻게 비극으로 내몰리는가’


요즘 스스로 이런 생각은 해서인지, 제목보다 ‘중년의 삶과 비극’이라는 표지 첫말에 꽂혔다. 특히 자본주의가 나은 절망과 그로 인한 죽음 앞에 내몰리는 중년의 삶을 어떻게 봐야하는 것인지 궁금했다. 결국 답이 없는 새드엔딩은 아닐지 걱정을 하면서 책을 펼쳐 읽었다. 




이 책이 다루는 주제는 일단 미국사회 백인, 그중에서도 주로 저학력이면서 저소득층인 계층의 죽음을 집중해서 다루고 있다. 아무리 글로벌한 시대라지만 우리와 조건이 사뭇 다른 게 사실이다. 하지만 읽으면서 내내 우리나라의 상황이 오버랩 됐다.

  

오늘의 대한민국. 이미 선진국 대열에 올라섰다고도 하고 K-pop, K-방역으로 시작해 사회 모든 분야에 K를 붙이는 국뽕이 트렌드가 될 지경이지만, 대한민국은 여전히 자살율 1위의 불명예를 오랜 기간 수성하고 있는 절망의 나라이기도 하다. 특히 청소년과 청년 사망률 1위가 자살일 정도로 우리 사회의 이것만으로도 미래가 암울한 모순 덩어리다.

이렇다보니 우리에게 중년의 ‘절망사’는 아직 사회적으로도 관심 받지 못하는 주제다. 사실 이 책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절망사’라는 단어조차 낯설다. 그럼에도 책에서 다루는 자살, 약물, 술로 대표되는 절망의 구렁텅이와 이를 만들어내는 불평등과 능력주의, 빈곤, 실업, 경기 침체, 공동체의 붕괴와 이를 조장하는 불공정이 살인범이라는 이야기는 남의 나라 이야기 같지가 않다. 역시 지구는 하나인가. 글로벌스탠다드.  


책은 주관적 추측이나 가설보다는 오랜 시간 축적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러한 중년의 절망사를 분석한다. 나이, 성별, 인종, 학력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구조를 발견하고 인과관계를 찾아낸다. 눈부시게 발전한 과학과 의료기술에도 불구하고 하락세가 꺾이는 것은 물론 오히려 증가하는 절망사의 역그래프를 보며 자본주의가 낳은 심각한 비극을 세심하게 객관화 하고 있다. 객관적 자료의 나열이 조금 페이지 넘김의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 


문제는 자본주의의 근본적 본질 아래 이런 절망사의 문제가 해결할 수 있는 것인가에 있다. 저자는 여러 측면에서 이 문제를 다루고 있지만 쉽게 고개 끄덕여 지지는 않았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다. 능력주의 숭배 분위기에 편승해 갈수록 공고해지는 기득권의 울타리에 속하지 못한 중년의 비극은 강화될 것이고 어디서부터 역그래프를 다시 꺾을 수 있을지 암울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절망에 대한 정확한 현실, 비극의 원인을 마주하는 것이 시작일 것이므로 절망사의 대한민국 버전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쨌거나 바닥을 딛고 서는 것부터가 시작이므로. 



※ 책만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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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노 크래시 2 - 메타버스의 시대
닐 스티븐슨 지음, 남명성 옮김 / 문학세계사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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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노크래시>는 메타버스나 아바타 등 화제에 오른 개념이 아닌 이야기의 흐름도 신선하다. 칼을 찬 해커, 지면에 대응하는 보드와 속도감, 각종 범죄조직과 스릴감 넘치는 액션까지 소설 전체가 첨단 기술에 버무려진 한편의 액션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이 든다. 매 장면마다 작가는 정성을 다해 장면과 장면을 세밀하게 묘사하고 독자의 눈앞에 훤하게 그려진다. 

평소 과학서적을 즐겨 읽고 SF영화에 환장하는 편인데 책을 읽으면서 영화를 만들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계속 들기도 했다. 실제로 영화화 논의가 있는 것 같은데 아직 실현될지는 미지수인 것으로 보인다. 


아쉬운 점도 없지는 않았다. 매 장면을 그림 그리듯 묘사를 하는 부분에서 너무 디테일한 설명에 전체적인 맥락이나 화면이 제대로 떠오르지 않아 몰입감이 떨어지는 경우가 제법 있었다. 특히 이야기의 초반 다양한 등장인물과 도시의 모습, 낯선 장면들을 풀어내면서 발을 충분히 담그지 못한 독자에게 불친절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좀 더 익숙해질 때 까지 집중해서 따라가면 서서히 나아지긴 하지만 초반에 조금은 인내가 필요했다. 


세상을 앞서가는 사람들은 늘 있어왔다. 그들의 상상은 실제로 현실이 되기도 하고 되지 않기도 하지만, 확실한 건 그런 상상들이 있었기 때문에 새로운 문명의 발전이 이어져 왔다는 사실이다. 문득 궁금해진다. 과연 앞으로 10년, 20년 후의 이 세상은 어떤 모습일까. 상상이 꼬리를 문다. 


※ 서평단 모집에 응모하여 제공 받은 책을 읽고 느낀대로 쓴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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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노 크래시 1 - 메타버스의 시대
닐 스티븐슨 지음, 남명성 옮김 / 문학세계사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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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메타버스가 이슈가 되면서 과연 이게 뭔가 싶어 검색을 해본 적이 있다. 그런데 그 의미보다 놀라웠던 게 바로 메타버스라는 단어가 거의 30년 전 소설 <스노크래시>에서 나온 개념이란 점이었다. 뿐만 아니라 가상공간에서 자신을 표현하는 ‘아바타’라는 개념도 처음 사용했다는 이야기에 도대체 어떤 소설인지 궁금했다. 이런 생각을 한 사람이 많아서인지 최근 다시 발간된 <스노크래시>를 큰 기대를 안고 읽었다.





읽으면서 들었던 가장 큰 느낌은 작가인 닐 스티븐슨은 정말 괴물이라는 점이다. 처음 출판된 해가 1992년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어떻게 이런 이야기를 만들어낼 수 있었는지 감탄을 금할 수 없다. 난 당시 고등학교 2학년이었는데 좀 잘나가던 친구들이 삐삐를 사면 부러워하던 시절이다. 컴퓨터는 여전히 도스로 운영되던 시기였으며 이마저도 쉽게 접할 수 없었던 때다. 대학에 입학하면서 처음 486컴퓨터를 샀던 기억이 난다. 

그런데 아무리 미국이랑 우리나라가 경제적, 사회적 격차가 꽤 있던 시절임을 감안하더라도 ‘그 시절에 어떻게 이런 소설을 이렇게 실감나게 쓸 수 있단 말인가’라는 생각이 떠나지 않았다. 더욱이 메타버스만이 아니라 소설에 등장하는 미래 사회와 각종 기기, 사회시스템은 지금 쓴 소설이라고 해도 크게 어색하지 않을 정도였다. (물론 지금 각종 IT기기들과 비교해 조금 어색한 부분도 있긴 하다.)


작가인 닐 스티븐슨은 온 가족이 과학자 집안이라고 한다. 어릴 때부터 자라온 환경과 더불어 본인의 전공까지 포함해 새로운 과학기술로 둘러싸여 자랐고 이러한 성장과정이 작품에 녹아들었다고 생각된다. 


무엇보다 새로운 기술문명이 어디로 나아갈지 궁금한 이들, 사이버펑크 스타일의 SF소설을 좋아하는 이들이라면 권하고 싶은 책이다. 


※ 서평단 모집에 응모하여 제공 받은 책을 읽고 느낀대로 쓴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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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사를 바꾼 16가지 꽃 이야기 - 계절마다 피는 평범한 꽃들로 엮어낸 찬란한 인간의 역사 현대지성 테마 세계사 4
캐시어 바디 지음, 이선주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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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사를 바꾼 16가지 꽃 이야기]를 읽고






얼마 전 기분이 울적하다는 와이프를 위해 꽃집에 들렀다. 봄기운 완연한 때라 노란 프리지아 한 다발을 샀다. 아직 완전히 피지 않아 꽃망울이 더 많았지만 작은 꽃병에 꽂아두니 집 전체가 화사해진 느낌이었다. 사실 언제인지 기억도 나지 않을 만큼 오랜만에 산 꽃다발이었는데 내심 뿌듯했다. 그 뒤로 꽃이 시들 때쯤이면 다시 꽃집에 들르곤 한다. 


이렇듯 우리 일상에서 꽃은 때로는 위로가 되고 좋은 날을 기념하기도 하고 슬픈 순간 애도의 의미를 담기도 한다. 하지만 조금 더 나아가 인간의 희로애락을 함께한 꽃의 역사를 접하기란 쉽지 않다. 그저 꽃말 정도 아는 정도 이상이기 어렵다. 


그런데 이 책을 펼치다 보면 기원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작가의 식견은 물론이거니와 수백년을 아우르는 각종 문학과 예술에서 찾아낸 꽃들의 스토리가 그동안 익히 안다고 생각했던 다양한 꽃들의 새로운 역사를 배우게 된다. 


태양의 화가로 불린 고흐를 있게 한 해바라기, 에로티시즘의 상징이자 가시와 함께 지금도 사랑의 전도사가 되고 있는 장미, 어버이날 꽃이라고만 생각했던 붉은 카네이션의 혁명의 상징으로서의 모습까지 역사 속에서 당당한 주연의 역할을 한 꽃들의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다음 계절로 넘어간다. 더욱이 오랜 역사 속에서 만들어진 꽃들의 상징은 현재 진행형이기도 하다. 




중간 중간에 언급되는 각종 문학작품, 특히 시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꽃 이야기가 다소 오래전 작품 위주로 언급돼 조금은 낯설기도 하지만 그마저도 작가의 해박한 꽃 정보에 놀랍기만 하다. 특히 계절별로 4가지의 꽃을 선정해 풀어놓는 이야기를 읽고 나니 언급되지 않은 꽃들에 대한 새로운 이야기들이 궁금해진다. 


책을 덮으며 길에서 혹은 꽃집, 화병에서 이 꽃들을 다시 만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행스럽게도 요즘은 계절과 상관없이 어떤 꽃이든 만날 수 있으니 말이다. 


※ 본 리뷰는 서평단에 선정되어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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