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재활용 과학 Why? 초등과학학습만화 95
김정욱 지음, 송회석 그림, 홍수열 감수 / 예림당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활용과 재사용 차이를 아시나요?

다시 쓰는 것을 재활용이라고 생각해서 둘이 비슷한 것 같았는데
재사용과 엄연히 다른 것이더라구요
재활용의 가치를 일깨워준 Why 재활용 과학!!! 만나볼까요? ^^


집안일이라곤 손하나 까닥도 안해본듯한
부잣집 도련님 꼼지는
햄버거가게에서 엄지를 만나게 됩니다
휙휙 순식간에 분리수거를 하는 엄지는
'다재생 리사이클링 연구소'를 찾아오라는 말을 남기고 유유히 사라집니다


귀여운 엄지에게 반한걸까요 ㅎㅎ
꼼지는 리사이클링 연구소를 찾아갑니다
처음으로 재활용품과 쓰레기를  분리하는 미션을 맡게된 꼼지!
자기 기준으로 생각하고 모두 쓰레기통에 넣고 말았네요

엄지의 삼촌인 연구소 소장님으로 부터 재활용과 재사용을 배우게 됩니다
재사용은 있는그대로 다시 사용
재활용은 가공해서 쓰는것을 말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물건은 자연에서 얻은 자원으로 만들고
쓰레기처럼 보이던 것들이 재활용되면
자원의 낭비를 막을 수 있는 것이죠



저도 새로 알게 된것이 참 많았어요

빈병은 세척해서 재사용을 한다고 합니다
깨진병을 녹여서 새로 병을 만드는데 비용이 더 많이 들기 때문에
깨진병은 재활용이 안되고 쓰레기로 버려야한대요
빈병도 되도록 깨끗하게 모아야 겠어요

처음 접한 용어가 있었는데 바로 '도시광산'라는 말이었어요
우리가 사용한 전기제품에서 희귀 금속을 뽑아내는 사업을 말해요
버리는 전자제품이 많았는데 그 속에 금이 있다니 눈이 커질 수밖에요 
그런데 화학약품으로 추출해야하는 거라 직접 할 수는 없다니 아쉽네요 ^^;


음식물 재활용에 대한 이야기도 참 좋았어요
파뿌리는 음식물 쓰레기에 넣어도 될까요?
NO!! 동물사료에 쓰일 수 없는 것들은 음식물쓰레기에 넣으면 안된대요
눈여겨 보며 익히려고
책을 복사해서 싱크대 안쪽에 붙여뒀어요 ^^







아이들과 <재활용 마크 수집 대회> 를 열어봤어요
책에 나온 여러가지 재활용 마크를 눈에 익힌 뒤
집안에서 해당되는 물건을 찾아오기로 했습니다

제한시간은 10분이었으나 금새 이만큼 찾아왔습니다
주로 부엌, 재활용품 수거박스, 책상에서 찾아왔더라구요
모은 물건들을 같은 재질끼리 분류해봤어요




물풀 물약병은 말랑말랑한 플라스틱 LDPE
요구르트병은 PS
비닐류 OTHER
플라스틱 OTHER


캔류 플라스틱PP  종이팩과 빨대는 pp네요
플라스틱PP+캔+플라스틱HDPE  요렇게 다른 재질이 마구 섞여있기도 하네요


"재활용 분리수거를 할 때  어떤 점을 신경쓰면 좋을까?" 질문했더니
어떤 종류인지 잘 보고
깨끗히 씻어서 분리수거를 해야한다고 하네요
Why 재활용 과학~ 보기를 참 잘했어요 ^^




재미도 있고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말 알찬 책입니다
독후활동으로 함께 할만한 활동이 정말 많아요
그중에서도 먹을수 있는 물병 오호 만들기~ 아이들이 꼭 해보고 싶대요 ^^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시고
분리수거도~ 지구를 지키는 일도 함께 하세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