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 부동산의 앞날
이상영 외 지음 / 지식공작소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하면 떠오르는 가장 큰 키워드는 뭘까요?


언택트! 우리말로는 비대면이라고 하죠
비대면을 요구하는 코로나 시대
우리의 부동산 시장은 어떻게 변할까요?



이 책은 부동산에 관련된 전문가 8인의
각분야에 대한 칼럼을 담고 있습니다
칼럼 뒤에는 그 주제에 대해 전문가 3인의 토론이 담겨있어요
전문가의 이야기와 전문가들끼리의 상호보완적인 토론까지 볼 수 있어 좋았어요

저는 부동산에 대해 많이 아는 편이 아니라
처음에 이 책이 너무 어려웠습니다
듣도 보도 못한 용어가 너무 많았거든요
그리고 책표지를 보고 납득했죠
심.층.진.단

그야말로 심층진단입니다
여기사면 돈을 번다~ 이런책 아닙니다
부동산의 나아갈 방향을 얘기합니다
변화의 흐름을 살펴보는 책이지요 ^^

처음엔 너무 어려운거 아니야~ 하고 불만이 있었지만
자꾸 반복되니 용어가 눈에 들어요네요
공부 많이 되었어요 




우리가 제일 관심있어하는 아파트 부동산

외환위기 미국서프프라임 사태 등 큰 위기처럼
현재 코로나 때문에 부동산 시장이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하락후 차차 회복을 할거라고 전망합니다
과거 글로벌 금융위기와 비교할 경우 시장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크지는 않지만
전염병으로 인한 전반적인 거래위축과 계약지연이 나타나고 있는 상태입니다
수도권은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여 상승하고
지방은 침체되는 양극화 현상을 띌것이라고 우려하네요


코로나를 통해 새로운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비대면이나 새로운 여유공간을 필요로 하는 것이죠
방역 개념이 포함된 전문적 관리 시스템도 각광받을 거라고 하네요

대신 한참 유행하던 공유의 개념은 축소된다고 합니다



전에 김미경tv에서 본 건데
앞으로는 부동산도 주식처럼 지분으로 투자하게 될거라고 했습니다
이 책에서 나온 리츠가 바로 그런 개념인데
펀드처럼 부동산에 간접투자하는 형태입니다
이에따라 블록체인 형태의 가상화폐도 발달하게 될꺼라고 합니다
미래의 돈과 부동산은 사이버 머니처럼 바뀌는 걸까요? ^^




제가 처음 들어본 용어는 프롭테크!!
부동산+기술을 결함한 새로운 용어인데
부동산 서비스에 온라인 신기술을 결합한 서비스를 말합니다

비대면으로 온라인에서 부동산을 주문할 수 있고 
사이버 모델하우스도 vr을 이용한 신기술이 적용되기도 합니다

앞으로는 밀레니엄 세대들의 집에 대한 개념이 달라지면서
부동산을 무겁지 않고 자유롭게 유동적으로 사용하는
공간 소비방식에 맞는 컨텐츠를 만들어 낼거라고 하네요






 

코로나로 인해 사회가 바뀌고

우리의 삶의 방식도 송두리채 바뀌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터전이자 자산인 부동산도

환경에 따라 변화하고 있습니다


용어가 쪼끔 어렵긴 하지만

선견지명을 가진 전문가들의 이야기 한번 들어 보시겠습니까?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