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했어, 과학사 사이언스 틴스 5
권경숙 지음, 신나라 그림 / 나무생각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궁금했어, 과학사
권경숙 글 / 신나라 그림
나무생각
사이언스 틴스 시리즈 5번째 
세상을 바꾼 과학자들의 실험과 도전, 탐구의 과정들!




세계의 과학사에서 기억나는 한순간이 있다면 언제인가요?

저는 뉴튼이 떨어지는 사과를 보며 만유인력을 알아낸 순간이 생각납니다
궁금했어 과학사는 과학사의 빛나는 과학자들과 그들의 흥미로운 실험과 연구를 소개합니다
아이와 함께 보는 과학사로 떠나 볼까요? ^^



지동설 . 현미경과 미생물, 전기, 원자, 방사선, dna, 물리학
과학사의 위대한 발견의 시작들의 순간으로 가 볼 수 있습니다



갈릴레오가 엄청 성능 좋은 망원경을 만들어서
달 표면을 관측했다고 합니다
이것은 지동설 발견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달이 매끄럽고 완벽한 공모양이라는 기존의 주장이 틀렸다는 것을 알게 해주었지요
이런 깨달음은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라는 생각도 틀릴 수 있다는 생각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천동설을 깨버린 계기가 이런 생각을 통해서 였다니
너무 재미있고 놀라웠습니다 ^^



레이우엔훅 현미경을 만든 사람입니다
계속해서 성능을 향상시켜 호수에 떠온 물속의 녹조류를 발견하고 
모세혈관 적혈구, 사람의 정자까지 관찰했지요
그런데 그는 과학자가 아니라 옷감을 파는 상인이었습니다
옷감의 질을 판별하는데 현미경을 이용하다가 
다양한 것을 관찰하고 미생물을 발견하게 된 것이죠

저는 사진속 현미경을 보면서
'어떻게 쓰는 물건인고' 하며 바라보는데
아들이 저 조그만 구멍속에 렌즈를 넣는거라고 합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어떤식으로 관찰하는지 아실수 있을거에요
아주아주 조그만 렌즈를 눈에 가까이 대고 관찰하는 방식인데
어떻게 이런 방식으로 적혈구까지 관찰했는지 너무 너무 신기합니다




전기편도 굉장히 흥미로운데요
에디슨과 테슬라의 인터뷰를 보면서 영화 '커런트 워'를 떠올렸습니다
두 명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영화가 있다니까 아이 눈이 반짝합니다
초등학생이 보기엔 조금 무리일듯 해서 일부분만 보여주려구요 ^^







의학계에서 쓰는 엑스선을 발견한 뤤트겐
첫번째 노벨 물리학상의 수상자가되었다는 것보다
인류 모두를 위해 특허를 내지 않고 공유했다는 그의 따뜻한 마음에 더 놀랐습니다
뤤트겐 교수님 존경합니다 ㅠㅠ




울 아이들이 가장 놀랬던 부분
바로 라듐 치약이었습니다
그당시 암세포를 파괴하는 암치료에 사용되었는데 
만병통치약처럼 빵에도 넣고 초콜릿에도 넣고 치약에도 넣었다고 합니다
방사능을 치약에 넣었다니 아이들이 기겁을 합니다
책을 보다가 셋이서 꺄아~~ 소리를 질러댔죠 ㅋㅋㅋ




방탄소년단의 노래에도 나오는 DNA~~~~
dna의 구조를 밝힌 왓슨과 크릭
왓슨은 미국에서 생물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은 지 이제 1년된 청년이고
크릭은 학위도 없고 변변한 연구 경력도 없었습니다
그들이 속한 캐번디시 연구소도 dna 구조 연구에는 후발 주자였지요
그런데 dna 엑스선 사진을 보고는 
dna가 이중 나선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직감하게 되었답니다
왓슨은 사진을 보는 순간 입이 벌어지고 심장이 마구뛰기 시작했다고 밝혔는데
책을 읽는 우리도 왠지 그 순간을 함께 한 느낌이 들어 소름이 돋았습니다 ^^




아인슈타인의 특수 상대성 이론
시간과 공간이 항상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속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이론입니다

이때부터 아들이 흥분하더니
시간과 공간이 어쩌고 저쩌고 3차원 4차원에
시간의 흐름이 달라지고
인터스텔라에서 뭐라고 뭐라고....
도저히 알아들을 수가 없어서 들은대로 옮길수가 없네요 ㅋㅋㅋㅋ

물리에 관심이 많은 아들이 가장 침튀기던 부분이었습니다





과학사 발전에 이바지한 과학자들과 중요한 발견의 순간들
흥미롭고 신기한 실험과 연구들

초등 고학년 아이 눈높이에도 잘 맞지만
엄마의 눈높이에서 재미있고 몰랐던 일화들이 많았습니다




나무생각의 사이언스 틴스의 다섯번째 시리즈인데
나머지 책들도 찾아서 읽어보고 싶어지네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