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영화로 읽는 한국 사회문화사 - 한국 사회문화사 01
이효인 지음 / 개마고원 / 2003년 6월
평점 :
절판
사실 저자와 출판사 이름을 보고 책을 구입했다. 믿을 만한 출판사와 저자의 만남, 그리고 평소 관심 있었던 영화를 통해 한국의 사회문화를 읽는다는 것이 흥미 있어 보였다. 아직 다 읽지는 않았지만(절반 정도 읽었다^^), 난 이 책을 추천한다.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들과 또 우리의 지난 삶(역사?)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역사를 알아야 한다'는 의식의 팽배로 각종 역사서들이 잘 팔리고 있지만, 이 책 <영화로 읽는 한국 사회문화사>처럼 역사와 영화를 엮어 서술한 책은 우리가 알아야 할 '역사'를 훨씬 손쉽게 이해하게 해준다. 말로만 듣던 박정희 시대, 그때 그 시절 경제개발이라는 구호 아래 피땀 흘려가며 일하던 우리네 보통 사람들의 삶, 또 1980년의 광주민주항쟁, 전두환의 출연 등 뒤돌아보기에는 가슴 아프고 부끄럽기도 한, 막 근대의 문턱에 서서 헐떡였던 우리네 모습이 각각 그 시대의 영화들과 더불어 얘기되고 있어 자연스럽게 역사를 알게 한다.
다뤄진 영화들도 60년대 영화들에서 올초에 개봉됐던 <품행제로> <이중간첩>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휴가철, 재미있어서 졸리지 않은 책, 그러면서도 뭔가 유익한 책을 읽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권한다. 재미있다. 그리고 나름대로 알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