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의 해석
제드 러벤펠드 지음, 박현주 옮김 / 비채 / 2007년 2월
평점 :
품절


살인의 해석을 읽는 내내 들었던 생각이 있었다.

내가 밥 두 그릇을 동시에 먹고 있다는 생각이였다.

아니 어쩌면 세 그릇일지도 모르겠다.

 

프로이트와 융의 등장과 1900년대의 뉴욕의 묘사는 마치 실화를 옮겨 놓은 듯한 느낌을 받는다.

하지만 저자는 처음부터 끝까지 허구라고 말하고 있다.

허구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래도 실화 같은 느낌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책의 끄트머리의 저자의 에필로그는 조그마한 충격으로 다가왔다.

엽기적이고 잔인한 방법으로 살인된 미모의 여인.

그것으로 부터 시작된 살인의 추적.

이 살인을 두고 두 가지의 해석이 평행선을 그리기도 하고 뫼비우스의 띠를 그리기도 하면서 계속 이어져 가고 있다.

살인을 사건으로 해석하고 추적하는 형사.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이론과 심리학적으로 해석하고 치료하는 의사.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두 가지 방법으로 살인의 해석은 시작이 된다.

 

책은 capter 속의 많은 컷을 치고 있다.

그것은 마치 극장에서 영화의 장면이 스크린으로 한 장면, 한 장면 넘어가는 듯한 긴장감을 주고 있다.

500페이지가 넘는 아주 두꺼운 책이지만 지루하지 않고 긴장감과 스릴을 놓지 않고 이어가고 있다.

반전의 반전을 거듭하는 결말.

나의 예상과 기대를 보란듯이 빗나가서 보기 좋게 해피엔딩(?)으로 끝이 나는 소설.

 

허구와 진실을 한 데 묶어 어느 것이 허구이고 어느 것이 진실인지 도통 알 수 없게 섞어 버렸지만 그러나 그것이 결코 나쁘지 않았다.

그리고 추리소설 한 권과 프로이트 오이디푸스이론책 한 권과 햄릿의 해석(?) 한 권을 동시에 읽는 기분이 들었다.

그래서 책을 덮었을 때 뿌듯함이 밀려 들었고 서평을 쓰는 지금도 책장에 보기 좋게 꽂혀 있는 '살인의 해석'에 자꾸만 눈길이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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