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문 사고력 수학 C-1 - 초등 3.4학년
공습교육연구회 엮음 / 스쿨라움(김영사)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1일 1문 사고력 수학


많은 엄마들의 수학에 대한 열망은 지금도 여러 학원이나 정보를 위해 동분서주하고 여기저기 산재된 수학 학습서에 대한 지식은 거의 중무장 하고 있을 겁니다.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습관적으로 문제를 풀게 하고 좋은 선생님과 학원을 알아봐도 스스로 공부를 즐겁게 하는 아이들을 못 따라 가지요.

이 책은 누구나 수궁하지만 다른 아이들에게 뒤처질까봐, 대다수의 기류에 휩쓸려서 선뜻 정작 실천에 못 옮겼던 사고력 있는 수학, 즐거움을 맛보는 수학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학습서입니다.

처음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요즘 아이들의 엄청난 문제 풀이 양에 비교해봐도 1일 1문제가 과연 그 해답을 찾아줄까 의구심이 들기도 했지만, 이 책을 하나하나 풀다보면 이런 의구심이 곧 기우라는 사실을 깨닫게 해 주네요.

어떤 문제에 대한 생각을 충분히 해 본 경험이 없는 아이들은 조금만 문장만 달라져도 늘 새롭고 어떻게 풀어야 할지 문제에 대한 낯설음이 계속되는 것을 자주 겪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었을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해 조금 더 여유를 갖고 빠르게 변화하는 미래의 두려움은 잠시 접어둔 채 느림의 미학을 느끼고 생각하는 힘을 기른다면 진정한 실력으로 무장한 아이들로 성장하게 되는 것을 보게 될 지도 모르는데요.

그러기에는 엄마의 도움도 더욱 절실하고요.

특히 낯설은 유형의 문제에 첫대면하는 아이에게 하나하나 재촉하고 알려주기 보다는 아이가 문제를 대하는 과정을 축하해주고 지켜봐주며 알아가는 모습을 함께 기뻐해주고 다독여주어야 되니까요.

마치 소크라테스 시대처럼 문제를 던지고 깊이 생각하고 화답을 구하고, 거기서 인생의 통찰을 얻는 귀중한 과정이 될 것만 같습니다.

문제 하나하나가 우리 생활에서 흔히들 겪을 수 있고, 재미있고 과학과도 연관짓는, 예측된 양과 정확한 수치를 통해 쓸데없는 비용을 줄이고 불필요함을 방지할 수 있어 수학을 실생활과 뗄레야 뗄수 없는 밀접한 과목이라고 저절로 생각하게 합니다.

또한 부모님이 옆에서 설명을 일일이 하지 않아도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된 문제풀이가 있어 아이들의 든든한 조언자가 될 것만도 같습니다.

문제집 분량도 그리 두껍지 않고 얄팍해서 아이들이 그 부피에 짓눌릴 염려도 없어 좋네요.

문제를 읽고 이 문제는 무엇을 구하는 문제인지, 정답을 구하기 위한 어떤 조건이 주어졌는지 생각할 수 있는 코너도 매력적입니다.

진정한 공부의 즐거움과 문제 풀이의 해결 능력이 왕성한 사고력 있는 아이로 키우고 싶은 엄마들은 귀중한 아이에게 꼭 갖추어야 할 필독서라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