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격차 - 넘볼 수 없는 차이를 만드는 격
권오현 지음, 김상근 정리 / 쌤앤파커스 / 2018년 9월
평점 :
절판


전 세계 반도체업계 1위인 삼성전자 신화를 만들어낸 권오현 회장의 자서전이라고 해서 책을 펼치기 전에 부담감이 약간 있었습니다. 막상 펼쳐보니 저자 본인의 경험담을 담고 있는 책이지만 자신의 일화에 집중하기 보단 리더의 자질과 탄생, 혁신을 만들어내는 전략, 인재 발굴에 대한 진솔한 조언을 담고 있어서 편하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리더의 역할은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어야겠다는 판단과 의지를 가지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처음부터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혁신하겠다는 의지를 가져야 합니다."



경영 현장의 리더들은 옛 방식을 고집하는 경향이 너무 많다고 합니다. 과거에는 무조건 열심히 일하는 사람, 회사를 위해서 자신을 희생하는 사람이 지금보다 더 높은 평가를 받았고 경제성장을 위해 어느 정도 필요하기도 했지만, 현재 한국의 노동자들 중에 그런 시대로 돌아가고 싶어하는 이들이 얼마나 될까 싶습니다. 노동 시간의 투입이 오히려 생산성을 떨어뜨리고, 경영자들이 더 높은 노동 강도를 요구하는 상황. 저자는 이런 악순환을 끊어내야 한다고 말합니다. 혁신을 만들어내는 리더란 무엇인지에 대한 생각을 해볼 수 있었던 부분입니다.



거대기업 삼성의 리더가 조직을 이끌면서 얻은 교훈과 생생한 경험담을 담은 책이기에 일반 중소기업이 받아들이기에 거리감이 느껴질 수 있지만, 성공하는 기업이나 조직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원리와 원칙이 있기에 현재 리더의 자리에 있는 사람들이나 미래의 인재들이 읽어보면 좋은 책인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