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로 만드는 주식 & 암호화폐 자동매매 시스템 - 코딩을 몰라도 누구나 할 수 있는 파이썬 금융 프로그래밍
설근민 지음 / 제이펍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주변에서 챗GPT를 이용하여 책을 쓴다는 둥, 웹툰을 그린다는 둥 블로그 자동화를 시킨다는 둥 여러 가지 글들을 보면서 챗GPT의 무한한 가능성을 많이 느끼고 있었다. 그러다 최근 주식이나 코인 매매 자동화가 가능하다는 이야기에 그 부분을 클래스101에서 수업을 듣고 있던 차에 관련된 내용과 비슷한 컨셉으로 정리한 책이 나와 반가운 마음에 서평단을 신청하여 책을 읽게 되었다. 




 

우선 눈길이 가는 점은 이 책의 저자가 일반 투자자가 아닌 증권사 트레이더라는 점이다. 트레이더가 코딩을 통해 큰 금액을 수월하게 운용한다는 느낌을 받았다. 물론 이 책은 기본 중에 기본을 알려주는 책이지만, 그 기본조차 못하는 내겐 참 큰 도움이 되었다.

사실 자동매매 책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강의도 듣고 있고 집에 책을 여러 권 읽었기도 했다. 다만, 코딩을 하면서 가장 답답했던 점이 코드를 넣어서 실행을 했는데 작동하지 않을때 대체 내가 뭘 잘못해서 얘가 일을 안하는지 찾을 수 없었던 부분이었다. 그런데 이번에 챗GTP로 코딩을 해보니 내게 생긴 에러를 챗GPT가 꽤 잘 찾아내주어 코딩하다 막힐 때 적어도 무엇이 문제인지를 알 수 있다는 점이 참 좋았다. 아직은 무료버전만 썼는데, 유료를 쓰면 더 정확하게 코딩을 따라갈 수 있다고 해서 이 책을 다 따라할 즈음엔 유료 버전을 쓰고 있지 않을까 싶다.

이 책의 친절한 점은 챕터2를 통해 알 수 있다. 나처럼 코딩을 금융을 위해 접하는 사람들은 사실 코딩에 대해 아는 부분이 적은데, 그런 부분을 바로 코딩을 소개하며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짚어 알려주는 부분이 참 좋았다. 기초 문법 중 궁금했던 부분을 딱 짚어 설명해주셔서 이해가 더 잘 되었다. 

책에서는 주식이나 코인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과 그 데이터를 분석하여 예측모델을 만드는 방법, 그리고 실전 시스템을 만드는 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동매매시스템까지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초심자가 따라갈 수 있도록 돕고 있지만, 반대로 할 수 있는 폭이 정말 많고 한땀한땀 따라하기 쉽게 소개해주신 점이 좋았다. 개인적으로 가장 관심이 가는 부분은 주식과 암호화폐 종목추천시스템을 만드는 부분이었는데, 요즘 한참 공부하고 있는 퀀트 매매와 연결하여 활용할 부분이 보였기 때문이다. 그동안 공부한 것을 빠르게 훑어볼 방법을 찾고 싶었는데 이 파이썬을 통해 어느정도 해결이 되지 않을까 싶다.




 

자동매매시스템은 아직 훑어만 본 정도이지만, 사실 이걸 돈 주고 사고 팔기도 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원하지만 사실 막상 구현화하기엔 접근이 어렵다 느낀 부분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 틀을 짤 수 있도록 다뤄주셔서 참 좋았다. 챗GPT를 활용하니 내가 어려워하는 부분의 코딩도 많이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지점들이 중간중간 보여 더 공부가 되었다. 아직 따라가는 중이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따라가 책의 내용을 내것으로 만들고 싶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대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