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파트 시장이 무너져도 오르는 투자처는 있다
정철민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7월
평점 :

갭이 벌어지고 역전세가 나는 등 요즘 아파트 투자를 하기에 적합하지 않압조이는 시기이다. 처음 내가 물건을 살 때에는 경매로 물건을 샀다고 하긴 했지만 서울에 무피로 전세를 맞출 수 있었는데 지금은 들어가는 돈 대비 기대 수익이 그다지 높지 않다보니 투자가 고민되기도 한다. 이런 시점에서 나의 고민점을 함께 고민해줄 책을 만나 소개한다.


이 책의 좋은 점은 공부를 막 시작한 사람에게 다양한 투자를 경험한 사람이 자신의 경험을 소개해주는 점이다. 그래서 투자 공부를 하는 방법이나, 자신이 경험한 다양한 투자 사례를 소개하고 있어 큰 도움이 되었다. 저자의 오피스텔 투자 책도 재미있게 읽었어서 이번 책 또한 더 기대가 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저자는 먼저 부린이의 궁금증을 해결하며 투자 마인드를 우선 짚어주고 이야기를 시작한다. 다음으로 부동산을 공부할 때 우리가 살펴봐야 할 기본 부동산 이론들을 소개하고 실제 투자 실천기를 제시하며 자신이 실천한 방향을 안내하기도 한다. 신기한 점은 보통 자신이 아는 한 가지 분야에 많이 투자하기 마련이라 생각했는데 저자는 그런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부동산 투자를 경험한 것이 느껴져 더욱 그 경험이 가치롭게 느껴졌다.
다음으로는 아파트와 다양한 아파트 파생상품(아파트를 투자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 예를 들어 분양권 등)를 소개하고, 아파트 투자의 앞으로의 미래를 소개하였다. 다음으로 상가와 토지투자, 다가구와 다세대 투자, 오피스텔과 도생 투자, 그리고 이런 물건을 살 때 알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경매, 그리고 세금 계산까지 다루고 있다. 이정도면 전방위가 아닌가 싶다.

나 또한 늘 이 타이밍이라는 것을 고민하는데, 저자의 경험담을 듣다보니 여러 생각이 들었다. 상승장이냐 하락장이냐도 중요하지만 각각의 시기에 맞는 투자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 주식시장에서의 관점과도 일맥상통하지 않나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 가장 재미있게 읽은 부분인데, 특히 분양권이 완전 레버리지 투자라는 관점이 인상적이었다. 생각해보면 당연한 말인데 그렇게 생각을 못했다는 것이 스스로에게 더 생각했달까. 진짜 작은 돈만 넣고 우선 버티다 하이 리스크를 얻을 수도 있지만, 반대로 마피가 되면 그 충격은 더욱 클 수 있는, 내가 넣었던 돈 이상의 손해도 볼 수 있는 그런 투자가 아닌가 싶다. 항상 분양권 투자에 로망이 있었고 주변 지인들에게 많이 물어보곤 했는데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볼 힘이 생긴 것 같다.

지역마다의 투자 전망도 소개해줘서 큰 도움이 되었다. 단, 이것이 자신의 관점만 소개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알아볼 수 있는지도 함께 소개해줘서 더욱 그랬다. 결국 수요와 공급이 중요한데 수요는 심리라면 공급은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한 부분이 존재하기에 이 지표를 놓쳐서는 안되겠다.

개인적으로 가장 공감도 되었고 더 읽어보고 싶은 책들도 많아 도움이 되었던 부분 중 하나. 나도 책을 읽으며 부동산 공부를 하는 편이라 이런 책 추천은 언제든 대 환영이다. 저자의 내공을 책을 통해 다양하게 익히고 또 이런 공부 방법까지 팁을 얻을 수 있어 큰 도움이 되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대로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