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를 위한 마법의 돈 굴리기 - 매월 30만 원으로 우리 아이 종잣돈 5억 만들기
김성일 지음 / 길벗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김성일 작가님의 숨은 팬이다.

주식 시작을 하며 여러 책들을 읽었을 때 연금투자만큼은 작가님의 마법의 연금굴리기만한 것이 없다고 들어서 열심히 공부했고, 덕분에 지금의 연금계좌를 작가님의 세팅대로 두고 굴릴 수 있었다. 

연금투자만큼 오랜 시간 공들여서 투자해야 할 것이 바로 내 아이를 위한 돈들일텐데, 사실 이걸 굴리는 것이 꽤나 쉽지는 않은 일이라 나를 비롯한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고 있었다.

그래서 작가님이 이런 책을 써주셨으면 좋겠다고 어렴풋이 생각했는데, 실제 요청이 많았는지 몇 달 전 페이스북에 책을 쓰고 있다는 소식을 접했고, 드디어!!! 출간이 되었다! 어찌나 반갑던지^^ 요즘 아이 경제공부 책은 이래저래 많이 접해 나의 식견도 넓어지고 상식도 늘어나긴 했지만, 아이를 위한 부모들의 투자책이 많지 않아 고민이었는데 딱! 맞춰 나온 책이 아닌가 싶다.




목차만 봐도 눈이 확 트인다! 사실 어쩌면 저자의 투자 방방법은 이미 수많은 분석을 통해 연금굴리기 등에서 다 풀어준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 하지만, 그것이 더 장기적으로 굴릴 수 있는 아이 계좌라면 또 다른 면이 있지 않을까. 그래서 내용이 비슷한 듯 다른 듯 비슷하지 않을까 기대했었는데 막상 책을 보니 그것 이외에 아이들의 투자 계좌를 돌릴 때 살펴볼만한 더 좋은 팁들이 많이 들어있어 관심이 갔다. 예를들어 증여 방법의 팁이라던가, 아이들 자산배분 투자하는 팁이라던가, 더불어 경제공부할만한 사이트 소개까지도 말이다.





책의 머릿말에 저자는 순서도 등을 통해 어떻게 투자해야 하나의 큰 틀을 이미 소개하고 있다. 계좌 개아이 계좌로 하든, 부모 계좌로 하든 아이들을 위한 몫은 따로 떼어 태어날 때부터 굴려주어 자산배분을 하며, 자녀가 성인이 되면 스스로 관리를 하거나 학자금 등 목적경비로 사용하여 증여가 아닌 방법으로 아이들을 지원하는 큰 그림! 생각해보면 부모된 입장에선 아이의 자립을 위한 비용을 준비하는 것도 필요하겠지만 그보다 앞서 닥칠 대학 학자금 등에 더 신경이 쓰일텐데 그런 부분들을 다 소개하고 있는 것 같아 더욱 실질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 저자는 자신의 블로그에 적힌 아이들 계좌의 수익률 공개 링크도 소개하고 있는데 가보니 거의 30% 정도의 수익률이 났었다!! ㅠㅠㅠ 꿈의 수익률.ㅠㅠ 나도 우리 아이들의 계좌를 저렇게 튼튼하게 키워주고 싶다.


그러기위해서는 저자님의 말처럼 분산투자, 포트폴리오 구성이 중요하고 그 방법은 책 속에 너무 잘 소개되어 있고 또 핵심부분이기 때문에 여기에 다 다루지는 않으려 한다^^ 꼭 책을 사서 읽어보셨으면 좋겠다!!


연금저축의 위력은 이미 실감했으나, 이 책을 보니 아이들에게도 연금저축을 들어줄 수 있다는 꿀팁!!이 들어있었다! 나도 그 사이 아이를 위해 어떻게 투자할 지 여러 방향들을 찾아보고 실천해보려고 고민하고 있었는데 사실 아이들 계좌를 내가 너무 열심히 운용하면 그것 또한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하여 늘 고민이었는데, 이렇게 연금저축 등으로 운용하는 건 훨씬 더 나은 선택지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세금적인 측면에서도 말이다.



이건 모르고 있던 꿀팁인데!! 이런 방법을 소개해주신 것에서 또 한 번 작가님의 내공을 느꼈다. 소시민으로서 쉬운 방법은 아니나, 이렇게 현재가치와 미래가치를 생각해 할인률을 계산하여 증여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면 손쉽고 비용도 절약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자녀들이 독립할 때 자녀들을 위한답시고 집 한 채 도와주려다 세금 뚜까맞는 것이 현실인 우리나라에서 사실 나 살기도 바쁘지만 미래의 우리 아이를 위해 미리미리 준비해야할 것이 많은 것이 현실 같다. 그 작은 시작이 미래에는 크게 벌어질 것이라 믿기 때문이다. 그런 방법들이 책에 잘 소개되어 있어 읽으며 참 많은 도움을 받았다.




이 말이 시작이자 끝이 아닌가 싶다. 아이들을 위한 절세 계좌를 따로 운용하여 아이들의 돈을 나의 여러 상황에 휩쓸려 사용하지 않도록.. 사실 우리 부모님 세대에도 IMF라는 시대의 파고를 넘기지 못해 나의 소중한 저축통장 100만원을 빼가셨을 때 나도 경제 공부를 내려놨던 것 같은 기억이 있다. 우리 아이에겐 그런 일을 반복하지 않도록 미리 나의 뿌리를 튼튼하게, 또 우리 아이의 뿌리를 튼튼하게 자리잡아주고 싶다.


이런 아이의 교육을 위해 마지막에 부록으로 아이들 경제 교육 사이트를 소개해주신 것도 참 도움이 많이 되었다^^ 아이들과 함께 재미있게 경제공부할 그날을 기다린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대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