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챗GPT와 썸타기 - 놀랄 만큼 쉬운 ChatGPT 활용법, 2023 세종도서 학술부문
한선관 외 지음 / 성안당 / 2023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올 한해를 돌이켜봤을 때의 가장 큰 이슈는 생성형 AI가 아닌가 싶다. 그만큼 챗GPT가 불러온 나비효과는 엄청났다. 주변에서 벌써 이 소재를 잘 써먹는 방법을 터득한 선지자는 다른 사들에게 이 내용을 강의하며 돈을 벌고 있고, 내 주변에도 챗GPT를 활용해 책을 낸 자가 벌 써 몇명인건지... 어쨌든 찻잔 속의 태풍만이 아닌 것은 분명하다.
그러다보니 나도 자연스레 관심을 갖게 되는데, 본격적인 활용을 배운 건 아니라 맨날 키워드 넣고 질문 구체화 시켜보고 그런데 질문에 대한 답이 다 안 맞아서 팽개치고의 반복이다.ㅠㅠ 뭔가 제대로 써먹고 싶은데 방법을 모르는 느낌. 확실히 요즘에는 챗GPT를 잘 활용하려면 '질문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강한 자가 살아남는. 그런 시대가 올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목차를 보면 알 수 있지만 이 책의 가장 큰 강점은 챗 GPT를 그냥 호라용하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써먹는 방법을 알려준다는 것이다. 내용을 효과적으로 정리하는 방법, rss처럼 정보 수집봇으로 활용하는 방법같이 내가 써먹어보고 싶은 내용들 투성이다.
특히 요즘 경제 공부에 관심이 많다보니 내가 관심있는 기사 찾아보는 게 일이었던 나는 10번이 가장 매력적이었는데 따라해보니 그다지 어렵지도 않아서 더 감동이었다! 결국, 아는 자만이 기술을 제대로 써먹을 수 있구나 싶어 부럽다가도, 그런 지식을 잘 공유해주는 이런 책의 등장이 여간 반가운 것이 아니랄까.
말미에는 마소의 BING 검색과 챗GPT 융합까지 다루고 있어 꽤나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나 또한 이런 정보들을 잘 재조합하여 나만의 활용방법을 파봐야겠다. 정말 무궁무진한 시장의 성장이라 생각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대로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