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열두 살 경제 놀이터 1 : 돈의 원리 - 동전 한 개부터 시작하는 ㅣ 열두 살 경제 놀이터 1
이효석.이하윤 지음 / 페이지2(page2) / 2023년 5월
평점 :

이효석님의 찐팬 효친인 나는 하윤이와 효석님이 진행하는 유튜브 프로도 재미있게 보곤 했다. 그런데 함께 경제 공부하던 에피소드를 다듬어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경제책이 나왔다니 어찌나 반갑던지!!
아이들에게 어렵고도 낯선 경제 공부를 함께할만한 좋은 소재가 나온 것 같아 기대를 가득하며 책을 읽었다.
세상에. 기대 이상이다. 어떻게 이렇게 경제 개념을 쉽게 뽑아냈지?
경제를 가르칠 때 가장 어려운 것 중 하나는 경제의 여러 개념들을 아이들의 눈높이로 정의내리기 어렵다는 점이라 생각한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과감하게 경제 개념들을 정의내렸다. 그것도 아이들의 눈높이에 딱 맞게!!


화폐의 정의를 가치를 눈으로 볼 수 있게 하는 것
금리의 정의를 돈의 인기를 나타내는 숫자라고 하다니!!
난 이 부분에서 거의 뒤로 넘어갔다.ㅠㅠ 이렇게 신박하게 아이들을 가르칠 수도 있구나 하고 아이들에게 어른의 정의를 들이밀어도 와닿지 않으면 무슨 소용인가 싶지만 또 그렇다고 내가 정의내리자니 조심스러울 때가 많은데 확실히 전문가이기 때문에 잘 알아서 오히려 이렇게 과감한 정의를 내릴 수 있는 것이 아닐까 싶다. 그리고 이렇게 찰떡같은 정의를 내릴 수 있는 것이 아닐까?!?!

책의 구성을 보면 목차 또한 얼마나 고민이 담겨있을지가 느껴진다. 교과서의 흐름대로 우선 경제에 대해 도입을 하기도 하지만, 애널리스트로서 중요하다 여기는 돈의 가치에 대한 이야기나 경제의 흐름에 많이 나오는 금리 환율, 물가와 같은 가치들, 또 시장과 정부의 개입과 관련된 이야기들을 다룬다는 것이 굉장히 아이들 입장에서는 깊고도 어려울 수 있으리라 생각했다. 하지만 내용을 보니 그 어려운 것을 이리 쉽게 풀어내려고 했구나 싶어 오히려 저런 것들을 다루는 목차가 반갑고 고마웠다. 나조차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들도 있었는데, 그런 개념들을 초등학생의 눈높이에서 접하니 오히려 내 이해가 단단해지기도 했다.

책의 전반적인 구성은 이렇게 하윤이와 효석님의 대화형태로 되어 있다. 평소의 유튜브 내용도 이러하니 오히려 이런 포멧이 편했으리라. 또 하윤이는 저자로서의 경험을 통해 또 많이 배우고 느끼는 점이 있으리라 생각하다보니 참 대단한 부녀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나도 언젠가 내 자녀들에게 이렇게 좋은 경험, 좋은 인사이트를 심어줄 수 있는 그런 부모가 되고 싶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