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문해력 키우는 꼭! 이지 NIE
박원배.권국향.유채린 지음 / 이코노아이 / 2023년 4월
평점 :
품절



교육현장에서 신문 교육이 많이 사라져 안타깝다. 사실 어쩌면, 당연한 시대의 흐름같긴 하다. 요즘은 그 빈자리를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이 차지하고 있으니.. 하지만, 신문 교육은 사실 꽤나 필요한 부분이 많다. 특히 경제 공부를 하려는 사람들에게 먼저 공부하는 사람들이 가장 먼저 추천하는 것이 신문을 좀 읽으며 흐름을 파악하라는 것 아니겠는가?! 하지만.. 도전해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그건 꽤나 쉬운 일이 아니다.


읽기 어렵고, 상식도 있어야하고, 무엇보다 그 많은 내용을 어디부터 어떻게 읽어야할지 경험이 부족하면 읽기 어렵다. 그래서 그 부분을 공부하는 사람들도, 그걸 가르치는 책들도 많은 시기이다. 요즘은 직업은 있어도 재테크가 필수인 시대인데, 그걸 가르쳐주는 교육은 많이 비어있다는 점이 아쉬울 뿐이다.


이 책은 시리즈로 나올 모양인가보다. 그래서인가, 처음으로 소개된 부분이라 신문을 읽는 법 자체에 많은 내용을 할애했다. 그 이후에는 요즘 아이들에게도 관심이 있을만한 기술과 경제적인 변화들을 아이들의 눈높이의 기사를 잘 추려와 읽게끔 소개한다는 점이 인상깊다. 책은 워크북형식이다보니, 읽어서 배우는 것이 아니라 하면서 배우는 형식으로 되어 있다. 따라서, 이걸 옆에서 지도해줄 사람이 있다면 더욱 좋으리라 생각한다. 책을 쓴 사람들이 학원 쪽 사람들이라 교재로 쓰이려나?하는 생각도 문득 들었지만, 결국 시의적절하게 여기에서 배운 신문 읽는 방법을 아이들에게 가르치기 위해선 아이들용 신문이 필요한 것이 아니겠나 싶고, 요즘은 한경 등에서도 아이들용 신문을 많이 만들고 있으니 그런 부분과 연계지도를 하면 참 좋으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대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