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이다 고민툰 - 답답하고 불안한 사춘기 속마음 처방전
안태일 글, 옥이샘 만화 / 지식프레임 / 2023년 4월
평점 :

사춘기가 되면 아이들의 마음이 신숭생숭해집니다.
남의 시선을 더 많이 신경쓰게 되고, 세상에 대해 불만도 많아지고(그만큼 세상을 바라본은 눈을 기른 거겠죠), 목적도 모른 채 공부하는 것이 마냥 무겁기만 하고, 또 다른 친구 관계가 인생의 전부처럼 느껴지니까요. 이런 아이들의 고민에 일일히 답하기가 어렵던 요즘, 안그래도 제가 멀리서 그 한마디 한 마디에 귀를 기울이던 멋진 어록을 쏟아내시는 안태일선생님과, 사람을 기분 좋게 웃게 해주는 옥이샘이 함께 합쳐 멋진 고민툰을 그리셨다니 어찌나 기대되던지요.
책 속엔 아이들에게 해 주고픈 이야기들로 가득합니다. 때로는 엉뚱하다 싶은 처방전도 그 까닭을 읽어보다보면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아이들의 가까이에서 고민을 뽑아내고, 그 고민을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바라봐주시고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멋진 점이 아닐까요. 개인적으로 제일 웃겼던 부분은 담임선생님이 불편할 때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한 질문에 '살아가는 동안 항상 내 마음에 맞는 사람과 함께 지내긴 힘들어요. 그러니 세상 모든 일이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는 걸 배우는 한해로 삼고 마음을 내려놓으라'는 세상 초월적인 멘트에 빵터지고 말았네요.ㅋㅋㅋㅋㅋㅋ 꿈이 없어 고민하는 아이들에게 직업이 꿈의 징검다리일 뿐이라며 더 큰 가치를 꿈꾸게 하는 이런 내용들에 감동하다가도 또 적절한 재미까지 섞여 있어 한층 더 보는 마음이 즐겁습니다.
아이들에게는 이런 순간들이 의미 있고 가치롭길. 청춘이라 불리우는 청소년기가 아이들에게는 그저 소중한 보물 한 조각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쓰신 듯한 느낌이 드는 이 책! 우리 아이들에게도 전해주고 싶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대로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