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시골에서 비즈니스한다
표성미(꼬꼬맘) 지음 / 42미디어콘텐츠 / 2022년 3월
평점 :
절판


나이가 들면 들수록 앞으로 나는 어떻게 살아가면 좋을지 고민하게 된다. 세상을 더욱 다양하게 알아갈수록 내가 할 수 있는 길도 더 다양함을 많이 느낀다. 최근 지인이 과수원을 제 2의 인생의 서막으로 운영할 계획임을 듣고는 처음으로 농업으로 내 미래를 꿈꿀 수도 있다는 생각을 했다. 도시에서 나고 자란 내겐 꽤나 색다른 경험이었다. 그 이후 이상하게 부동산에서 논밭을 파는 것이 눈에 들어오기도 하고, 전원주택 경매에도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식테크라는 것도 색다르게 느껴지기도 하면서 조금씩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나는 여전히  아무것도 모르는 조무래기이다. 모르는 것을 알기 위해선 경험자의 조언이 늘 필요하지만 내 주변은 대다수가 도시 사람들이다보니 이런 것들이 더 막막하기도 했다. 그래서 고민하던 차에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도시에서 살다 귀농을 했다는 점, 또 예상치 않은 결정이었다는 점, 갑작스러움에도 부딪혀가면서 새로운 활로를 개척했다는 점이 인상깊은 책이다.


목차를 보면 알 수 있지만, 앞 부분의 5장은 저자가 경험을 통해 귀농에 적응해가는 내용들이라면, 6장에서는 귀농을 위한 실전팁을 더해놨다. 나처럼 경험에 대해 알고 싶으면서도 실질적인 방법론에 대해서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는 더할나위 없이 좋은 구성이다.


 

책에는 삽화가 없이 거의 자신의 자전적인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부동산중개업을 하던 남편과 도시에서만 살던 부인이 도시에서 사람들과 부딪히는 삶에 지쳐있다 갑작스럽게 유정란 사업에 관심을 기울이게 된 이야기가 인상깊었다. 인생은 내 계획대로 흘러가지 않고, 예기치 않은 변화에 나는 어찌 대처해야할지 막막한 것처럼 저자도 갑작스러운 남편의 기촌소식에 적잖이 당황한 것이 느껴졌다. 자신이 꿈꾸고 그리던 학원 강사로서의 삶과, 아이들의 교육, 형님 댁에 투자한 돈을 회수하지 못해 빠듯한 경제적인 삶 속에서의 남편의 소식을 내가 들었다면 얼마나 청천벽력같았을까 공감이 되기도 한다. 부딪혀가는 과정이 얼마나 힘들었을지, 그 후에 다시 머리를 맞대며 고민하는 점이 얼마나 멋진 부부인지 느껴지기도 했다. 쉬운 결정은 아니었으나 결정한 후에 벌어지는 더 많은 일들에 쉬지 않고 책을 읽게 되었다.

유정란을 주제로 사업을 하기 전 부딪혔던 많은 농업 사례들,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하면서도 적극적으로 알아가기 시작한 도전의 순간들, 블로그로 조금씩 신뢰를 얻고 고객이 생기기 시작한 순간들, 조류독감으로 살처분된 건강했던 닭들, 오리농장이 없는 안전한 농장을 만들기 위해 새로운 필지를 찾아가던.. 하지만 너무도 찾기 어려웠던 그 순간들. 건강한 닭의 삶을 알리기 위해 시작한 농촌 체험부터 B급 계란을 활용하기 위해 시작했으나 이제 주력으로 키울 수 있게 된 에그타르트 사업까지! 하나하나 극복해나가며 진정한 귀농의 삶을 살아가는 저자의 삶이 참 감동이고, 또 배울 점이 많았다. 무엇이든 다가오는 어려움을 헤쳐나가는 사람들의 책들에서는 비슷한 점들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끊임없이 포기하지 않고 노력한다는 점이 아닐까 싶다. 

뒤에 소개하는 귀농에 대한 정보도 알찼다. 농업을 하면서도 블로그도 운영하고, 사람들을 가르치는 강사일을 겸하기 떄문에 그간의 기록을 잘 정리했을 것이고, 또 땅과 관련된 부분은 부동산 관련 일을 하던 남편의 전문성도 빛을 발하지 않았을까 싶다. 실질적인 도움은 마지막 6장에서 아주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기 떄문에, 실제 귀농을 시작할 때 방향을 잡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예전부터 책속에 모든 지혜가 있다고 하는데, 이런 책을 읽을 때마다 나보다 먼저 도전해본 사람들의 시행착오를 너무 쉽게 얻어간다는 생각에 참 고맙기도 큰 힘이 되기도 한다. 나처럼 조금이라도 귀농에 대해 관심이 생겼다면 이 책을 만나보았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