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시대의 슬기로운 수업 - 잼공온라인 프로젝트 1탄 잼공, 프로젝트학습 시리즈 11
재미교육연구소 지음 / 상상채널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갑자기 찾아온 감염병 사태로 인해 시작되다보니 혼란스럽기만 하던 온라인수업의 개화기를 지나, 새학년도는 조금 더 정제되고 정착된 수업이 진행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낯섬, 두려움, 거부감이 조금씩 익숙함으로 바뀌며 현장에 있는 선생님들은 그간의 노력이 막막했던 벽을 두드리는 느낌이었다면, 이제 자신의 관심분야들에 대한 이야기들을 나누고 소개하는 것이 아닌가도 싶다. 그런 점에서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아이디어를 소개하는 이 책이 반갑기도 했다.


이 책은 크게 온라인으로 프로젝트를 운영해본 경험담과 수업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 그리고 온라인도구들을 소개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프로젝트 수업을 할 수 있을까?라고 느낄 많은 사람들처럼 글을 쓰신 선생님께서도 당황하고 고민했던 부분들을 함께 풀어가며 그래도 도전하고 즐기며 아이들과 프로젝트를 한 이야기를 나누는 부분을 보며 프로젝트 수업을 온라인으로도 할 수 있겠구나 하는 용기가 조금 생기기도 했다. 예전에 학급 친구들과 즐겁게 프로젝트를 했던 기억이 떠올라서 내년에 좀 더 내 교실만의 수업을 운영할 기회가 생긴다면 한 번쯤 도전해보고싶다는 생각도 들었다.


수업 아이디어를 소개한 곳에는 QR코드가 제법 많이 소개되어 있었는데, 링크를 타고 넘어가보니 수업 활동에 쓸 수 있는 내용들을 카드뉴스 형태로 소개하고 있었다. 책 속에 제시된 문제들의 예시와 함께 온라인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시한 부분을 준비하신 것 같았다. 진로, 안전, 실과 등 다양한 교과 주제를 대상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 눈길이 갔다. 중간중간 여러 온라인도구도 소개하는 부분이 있었는데 내가 미처 모르던 온라인 도구가 많아 눈길이 갔다. 


작년 한 해동안에는 온라인수업을 정말 열심히 준비했지만, 오프라인 수업에서 느끼던 시너지를 다 구현하지 못해 아쉬운 마음이 많았다. 사실 이렇게 오래 코로나 사태가 지속이 될 줄도 몰랐기에 초반에는 잠시 잠깐의 소나기를 피하자는 마음으로 전투적으로 임했고 자꾸만 바뀌는 상황 속에서 소모되고 지쳐가는 느낌도 많이 받았다. 새로운 상황에 적응을 하다보니 그간 교실에서 했던 것을 다 구현하지 못하고 꼭 해야할 것들에 대해서만 아등바등 전해주기에 바빴던 때도 있었다. 생각보다 장기화되어가는 감염병 상황의 와중에도 새학년도에는 더 내실있고 의미있는 수업을 아이들과 하고 싶던 차에 다양한 프로젝트의 아이디어를 담은 이 책을 만나 더 반가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