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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비투스 - 인간의 품격을 결정하는 7가지 자본
도리스 메르틴 지음, 배명자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0년 8월
평점 :
절판


아비투스(HABITUS) :
ᆞ타인과 나늘 구별 짓는 취향, 습관, 아우라
ㆍ사회문화적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 제2의 본성
ㆍ계층 및 사회적 지위의 결과이자 표현

책에서 아비투스는 계층마다 특징적으로 나타나는데 아비투스를 제대로 알고 자신의 아비투스를 바꾼다면 다른 계층으로 이동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다고 한다.

여기서 상류층과 초상류층의 거리가 상상 이상으로 큰 것을 알수 있는데 흔히 벼락부자와 다른 점이 '부'를 들어내지 않는것에서 차이가 난다.

핵심적으로 아비투스에 영향을 미치는 자본에 7가지가 있고 이 자본 유형을 다양하게 가질수록 더 높이 올라간다.

7가지 자본: 심리자본, 문화자본, 지식자본, 경제자본, 신제자본,언어자본,사회자본

계층을 나누고 목표지향적인 관점이 조금은 불편할 수 있지만 계층을 이해하고 나 자신의 니즈도 생각할 수 있어서 좋았다.
책에서도 무조건 부를 쫓는게 핵심이 아님을 알려주며 각 자본의 색다른 관점이 내 주변을 돌아보게 하는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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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을 혼자 살아갈 너에게 - 서툰 오늘과 결별하기 위한 엄마의 지혜
다쓰미 나기사 지음, 김윤정 옮김 / 놀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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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이 출간되는 것을 보지 못하고 사고로 떠나간 작가는 진정한 독립을 앞둔 이들에게 이 책을 남기고자 했다
두루뭉술한 조언이 아닌 확실한 팁들로 독자에게 도움을 주는 책이다.

​흔히들 독립을 생각하면 마음가짐과 동기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실전에서 겪는 일상의 문제들을 준비 없이 맞이하곤 한다.
물론 나도 그랬고, 주변인들의 조언인🙄 닥치면 다하게 된다는 말을 믿었지만 그 현타의 충격은 고스란히 나의 몫이었다.^^;

​정신적인 성장이야 실패하고 아프면서 한다지만 내 일상을 위한 스킬은 미리 알아둔다면 더 큰 스킬의 고도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불필요한 신경을 줄이기 위해 소소한 집안일 정도를 습관화 시켜두다면 아낀 시간은 더 큰일에 집중할 수 있으니 말이다.

또한 독립했다고 하지만 부모나 지인들의 도움을 습관적으로 받는다면 그건 반쪽짜리 독립이다.
내가 먹는 음식도 내가 해결하고 내가 머무는 공간도 내 손으로 만져줘야 진짜 독립이 아닐까!
밥해 먹고 정리하고 빨래하는 것을 단순한 노동으로 생각하고 쉽게 맞이한다면 쓴맛을 볼지도 모른다.

얼마나 창의력을 필요한 일인지 해보면 안다.^^

​물론 돈이 있으면 사 먹고 빨래방에 맡기고 청소도우미 부르면 되겠지만 처음 독립하는 사람이라면 내 손으로 해보고 고충을 알아봐야 큰일을 할 때도 사소한 일의 중요성과 가치를 놓치지 않을 수 있지 않을까!

​책을 읽다 보면 작가가 정말 살뜰하구나를 느낄 수 있는 게 작은 빈틈도 허락하지 않으려는 마음으로 시시콜콜하다고 생각되는 것들까지 놓치지 않았다.
돈, 잠, 건강, 사람들과의 관계, 옷차림까지 울 엄마가 썼나 싶을 정도로 소소한 것까지 놓치지 않았다.🤔

​울 딸이 조금 더 크면 슬며시 권해보고 싶은 책이다.
난 이렇게 세심하지 못하니 책으로 대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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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의 확장 - 나와 세상의 부를 연결하는 법
천영록.제갈현열 지음 / 다산북스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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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제목이 나와 세상의 부를 연결하는 법이다.
저자가 말하는 방법은... 부의 가치와 그에 필요한 방법에 대해 다르게 생각하자이다. 통상적으로 부는 돈이다.
돈을 벌고 싶다면 돈에 대한 속물적인 편견을 먼저 버려야 한다. (누군들 돈에 자유롭고 쉽지 않을까??^^)
자본주의 시대에 돈이란 가치는 어떠한 편견도 없다. 단, 돈을 사용하는 사람의 가치가 편견을 만든다.

다음으로 저자는 돈의 속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예를 들어 돈은 자본주의가 만든 네트워크 속에 존재한다. 그래서 우리도 그 속으로 들어가야 한다.
저자가 말한다. "당신은 연결된 사람인가, 단절된 사람인가? "

개인적으로 책에서 끄덕였던 부분은 무형자산의 가치다.
어릴 때 전쟁 나도 가져갈 수 있는 것은 머릿속에 든 지식이라는 말을 많이 들었다. (지금은 안 쓰는 듯^^;;)

그만큼 나 스스로의 가치를 중요시하는 말인데 저자도 나 자신의 가치를 올리는데 투자하고 신용을 지키기 위해 각자의 철학을 가지라고 말한다.

성공이 쉽다고 말하는 사람은 없다.
남들이 모르는 비법도 없다.
단, 부를 위해 자신에게 투자하고 정도를 지킨다면 잠시 비켜갔던 돈이지만 다시 나에게 문을 두드리지 않을까??
길게 보는 안목으로 무형자산의 가치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사람이 자산이다!!.
이것을 잊으면 돈도 없다.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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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덕일의 한국통사 - 다시 찾는 7,000년 우리 역사
이덕일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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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사시대부터 근대사까지 방대한 내용에 한 번 놀라고 서문을 풀어놓은 서설에 두 번 놀랬다.
보통 서문이 핵심이긴 하지만 이번 책은 독자들에게 이야기해주고 싶은 점을 강조하여 풀어내신 점이 좋았다.
역사를 바라보고 해석하는 관점에서 다른 점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사료에 너무 집중하여 사료의 숨은 이야기를 간과해서는 안 될 것 같다.
물론 역사의 해석에 있어 사료에 의한 근거는 기본이라는 전제다.

이 책을 접하고서 젊은역사학자와 작가와의 관계를 알게 되었고 그 중심에 단군 실존 여부와 임나일본부설과 일본열도분국설의 대립을 알았다.
다음에 청년역사학자의 책도 읽어 봐야겠다.

그렇다면 작가는 어떤 마음으로 이 책을 저술했는지 다음의 주장을 알고 읽으면 좋을 것 같다.
작가는 한국 민족주의에 대한 과도한 비난 현상에 대해 신채호의 역사 서술 태도가 랑케의 실증주의에 더 가까다는 주장을 한다.

  "모든 민족주의는 일정한 정도의 국수주의가 내재되어 있다. 그러나 국수주의가 비판받아야 할 때는 강대국이 자국 민족주의를 보편화, 객관화하면서 다른 국가, 민족에 대한 지배이념으로 악용할 때이다. 유럽. 미국의 제국주의가 그랬고 동양에서는 일본 제국주의가 그랬다. 산업화를 조금 먼저 달성한 것을 다른 나라, 민족들을 지배하는 논리로 악용했다. 이런 강대국 민족주의, 즉, 강대국 국수주의가 제국주의로서 비판받아 마땅하다. 
현재 한국에서는 민족주의는 내셜널리즘Nationalism의 번역어다. `민족주의=국가주의=국민주의=국수주의`도 영어로는 내셔널리즘이다." P16

한국 역사를 모두 담기는 힘들었겠지만 어느 역사 책보다 사진과 표에 정성을 들여 좀 더 깊이 있게 사건들을 다룬 점이 인상 깊었으며 학생들과 같이 읽어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마지막 부분에 왕조 계보도와 연표 등이 실려있는데 마지막에는 한국사의 쟁점들에 대한 각국 학계의 시각을 5가지로 나누어 표로 제시하였다.
 책을 읽을 때같이 연결해서 보면 좋을 것 같다. 👍👍👍

젊은역사학자들이 해석이 다른 주장에 사이비역사라는 표현을 빌려 비판하는 경우를 봤다. 이유는 짐작할 수 있지만 표현에서 편견을 유도하는 극단적인 발언은 불편했다.
이번 기회에 다양한 역사학자의 책들을 읽어보고 독자들의 안목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보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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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빗 - 내 안의 충동을 이겨내는 습관 설계의 법칙
웬디 우드 지음, 김윤재 옮김 / 다산북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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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년 전부터 습관 만들기 관련 책들이 베스트셀러에 오르는 등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성공한 사람들과 열악한 환경 속에서 한계를 딛고 일어선 사람들의 원천에 습관이 있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어떻게 하면 좋은 습관을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식을 줄 모르는 것 같다.
습관이 삶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안다면 습관에 열광하는 이유를 알 수 있을 것이다. 모든 사람은 습관을 가지고 있다. 좋은 습관이든 나쁜 습관이든 나의 일상에 거의 반을 차지할 정도로 내가 의식하지 않은 사이 나는 무언가를 계속하고 있다.
그럼 습관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습관의 첫 행동은 의식에서 시작하지만 반복을 통해 습관은 의식계에서 무의식계로 넘어간다.
그렇다면 좀 더 쉽게 좋은 습관을 만들 수는 없을까? 
있다.
아래 표에 보면 습관적으로 달리기를 하는 학생들은 달리는 반응을 하기 전에 공원, 숲, 운동장 같은 장소들을 신호로 인식하는데 비습관자들은 습관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와 연결 지어 인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위 습관자들은 환경적으로 장소만 보이면 습관적으로 달리기를 하므로 동기에 대한 빈도와 접근 가능성이 훨씬 높다.
간단하게  말하면 내가 설계하고자 하는 습관이 있다면 환경을 먼저 개선해야 한다는 것이다.
내가 채식을 하려 한다면 냉장고에 채소나 과일로 채워두는 것이 먼저라는 것이다. 책을 읽고 싶으면 책을 읽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서 자주 접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의식적 사고는 발동하는데 뇌에서 많은 에너지를 써야 하기 때문에 효율성면에서 무위식으로 넘어가려는 성향이 더 많다. 습관을 자동화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다. 
저항이 약한 환경을 만들어서 작은 것부터 조금씩 조금씩 반복하면 되는데 책에 좀 더 구체적이고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좋은 습관을 만들고 싶거나 나쁜 습관을 없애고 싶을 때 마찰력을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습관에 대한 보상을 주는데 보상에는 내적인 보상과 외적인 보상이 같이 주어지는 것이 좋으며 즉각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단, 벌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습관은 도파민에 의해 형성되는데 벌칙은 전혀 무관하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좀 더 효율적으로 습관을 만들었다면 나의 의식을 좀 더 창의적이고 중요한 일에 쓸수 있을 것이며, 힘든 상황 속에서 무의식의 회로로 작동하는 습관은 빛을 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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