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시계탑이 엉터리라고? - 시계 보기 네버랜드 수학 그림책 8
박정선 글, 권송이 그림, 조형숙 감수 / 시공주니어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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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에 관해 얘기하는 책들을 그닥 좋아하지는 않아요

그래도 시공주니어에서 나오는 수학그림책은 수학 냄새가 많이 나지 않고

그냥 그림책 보듯이 볼 수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보고 있습니다

이번에 만난 책은 시공주니어 네버랜드 수학그림책 중 시계보기에 관한 책

우리 시계탑이 엉터리라고? 입니다

​7살 아들이 아직 시계를 볼 줄 모르기에 아주 탁월한 선택이었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아니나다를까 집에 책이 오자마자 혼자서 책을 보고 있더라구요

이제 한글 좀 안다고 혼자서 책도 미리 읽어보곤 하는 큰아들입니다


 

 

 

​이제 7살, 6살이 된 연년생 형제

제목을 듣고는 고개를 갸웃거리며 책을 펼친 둘째의 표정과

내용을 다 이해하진 못 하지만 미리 읽어 본 첫째의 표정이 다르네요

아이책은 읽어 보기 전 엄마도 미리 읽어보면 좋듯이 아이도 미리 그림이라도 봐 두면 더 좋은 것 같아요

 

 

​엄마가 책을 읽으려고 하는데 얼른 시계탑을 가려버리는 큰 아들입니다

그리곤 동생에게 얼른 이야기해주더라구요

"여기는 손이 한 개 밖에 없어. 원래는 2개 있어야 하는데. 잘 봐. 그렇지?"


 

 

​"여기?"

형의 설명을 따라서 열심히 그림을 봐 주고

고개를 들어서 집에 있는 시계들을 다시 보더라구요

 

 

​마을의 하나뿐인 시계탑입니다

아이의 설명처럼 바늘이 한 개 뿐이네요


 

 

​엄마가 읽기 전에 바늘이 몇 개 인지부터 살펴보고

시계장수의 시계는 바늘(아이의 표현으로는 손)이 두 개가 있습니다

 

 

​이 시계가 몇 시를 가르키는지 아시죠?

3시 30분입니다

"시계장수의 시계는 3시 30분이래. 어떤 바늘이 분일까?"

"이거!"

 

 

 

​"아닌데~"

하고하니 멋쩍게 웃는 작은아들

지금보니 얼굴에 뭐가 붙어있네요 ㅎㅎ

성격 좋아요. 틀려도 금방 잊고 헤헤~ 웃어요

 

 

​형과 함께 다시 설명을 들어봅니다

"짧은 바늘은 시간을 나타내고, 기~인 바늘은 분을 나타내는거야"

아! 볼에 깨가 붙어있네요 ㅋㅋ

 

 

​"하나, 둘, 셋, ..... 일곱개니까 일곱시다"

책을 넘기고 읽어주기 전에 눈치 빠른 둘째가 먼저 시간을 맞췄어요



​우리 큰아들 심각합니다

도무지 분을 어떻게 읽는 것인지 잘 모르겠어요

왜 1을 5분이라하고 2를 10분이라하는지

시계장수의 시계에 써 있는 분을 보면서 아무리 얘기해줘도

긴 바늘이 1에 가면 1분이라고 우겨봅니다

 

 

​마을의 시계탑을 관리하는 똑딱이와 할아버지 와 내기를 하게 된 시계장수

시계장수와의 내기에서 이긴 똑딱이 덕에 시계장수의 표정이 좋지 않아요


 

 

​책 마지막에는 독후활동을 도와주는 시계그림이 있어요

정각을 알려주는 시계들과 30분을 알려주는 시계들

그리고 분을 연습해볼 수도 있어요

​덕분에 정각과 30분은 확실히 알게 된 아들이에요

옆의 저 시계는 복사해서 시계밑에 붙여주면 좋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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