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도시적인 삶 - 무지개떡 건축 탐사 프로젝트
황두진 글.사진 / 반비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쓸신잡 전주편을 보면서 무지개떡 건축이라는 개념을 처음 알게 되었다.
무지개떡 건축이란 아파트나 주택처럼 오로지 주거 기능만 하는 건물이 아닌 주거시설에 상업시설, 사무시설 같은 다른 기능이 결합한 유형을 말한다.
<가장 도시적인 삶>은 무지개떡 건축인 상가아파트들을 저자인 황두진 건축가가 탐사하고 분석해서 쓴 책이다.
가장 도시적인 삶이란 무엇일지 고민해본다는 마음으로 책을 읽기 시작했다.
책에는 여러 건물들이 많이 나오는데, 주로 처음 보는 건물들이 많았지만 내가 어릴 때부터 보면서 익히 알고 있던 아파트가 몇 개 등장해서 더욱 반가운 마음이 들었다.
사실 나는 건축에 대해서는 무지한 편이라 건축가인 저자의 뛰어난 관찰력이 부럽다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 보는 개념도 많이 나왔지만 그래도 어렵게 느껴지지 않고 사진들도 같이 보면서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책에 나온 건물들은 그저 단순한 건축물이 아닌 저마다의 사연과 이야기를 지니고 있었다.
그동안은 무심코 지나쳐버렸던 건물들을 앞으로는 좀 더 다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책을 읽고 나니 그냥 어렴풋하게만 느껴지던 무지개떡 건축이라는 개념을 좀 더 확실하게 알게 된 것 같아 좋았다.
또한 책에 나온 건물들을 직접 답사해보는 즐거움도 느껴보고 싶다.
책의 뒤편에 부록으로 책에 나온 무지개떡 건축의 답사 가이드와 답사 코스가 친절하게 나와 있어서 더욱 도움이 될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