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사의 삶
최준영 지음 / 푸른영토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제목인 '동사의 삶'을 보고 어떤 삶일지 궁금해져 이 책을 선택했다.
이 책은 저자가 300여 일 동안 페이스북에 연재한 글들을 실은 책이다. 그래서인지 각각의 글들이 길지는 않지만, 그 단상들이 의미 있게 느껴졌다.
[소설을 읽어야 하는 이유] 나에게 소설을 읽는 이유는 어쩌면 단순히 재미를 위해서이거나 감동을 받기 위함이였는데, 책에 나오는 내용을 보니 더 큰 의미와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픽션을 읽음으로써 인지능력과 정신의 항상성을 향상시키며, 윤리적 행동을 장려함으로써 사회성을 길러준다는 것이다.
저자가 권하는 우리 소설 한국문학을 더욱 열심히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특히 3부 <쓰다>의 내용이 유용하게 느껴져 좋았다.
우리가 자주 쓰는 "~에 대한(대해)"이라는 표현이 지적으로 게을러 보이게 만드는 표현이라고 한다.
이를테면 "그 문제에 대해 나도 책임이 있다."라는 문장을 "그 문제에 나도 책임이 있다." 이렇게 고쳐서 쓰는 것이 글이 한결 좋아진다고 한다.
그리고 상투적이고 식상한 표현을 만드는 '문장 5적'을 보니 내가 평소 쓰는 글에 자주 쓰인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글을 잘 쓰고 싶다는 생각을 하는 나지만 어쩐지 내가 쓴 글들이 어설프게 느껴지곤 했는데 왜인지 이유를 조금 알 것 같았다.
당장 그동안의 습관들을 모두 버리고 완벽한 글을 쓰기란 어렵겠지만, 앞으로는 이런 것들을 의식하면서 조금씩 고쳐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가 말하는 동사의 삶이란 실패하고 좌절해도, 넘어지고 쓰러져도 다시 일어서는 삶, 세상과 소통하기 위해 끊임없이 공부하는 삶, 도전하는 삶, 현실을 바꾸기 위해 열심히 뛰어다니는 삶이라고 한다.
이런 삶과는 거리가 먼 삶을 살고 있는 나는 동사의 삶과 조금 더 가까워져야겠다는 다짐을 하고 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