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요 미메시스 그래픽노블
크레이그 톰슨 지음, 박여영 옮김 / 미메시스 / 2012년 11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받고 처음 본 순간의 느낌은 책이 상당히 두껍다는 것이었다.

'이 두꺼운 걸 언제 다 읽지?' 걱정하며 열심히 읽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읽은 지 얼마 지나지 않아 헛된 걱정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나는 이 책에 빠져들어 단숨에 읽기 시작했고, 이야기가 끝나버렸을 땐 아쉬운 마음이 들었다.


이 만화의 주인공은 만화를 그린 크레이그 톰슨 자신, 즉 자전적 이야기이다.

톰슨은 끔찍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학교에서는 괴롭힘을 당했고, 집안도 그리 행복하지 못했다.

현실이 싫어서 꿈나라를 유일한 도피처로 생각했고,

현실에서의 유일한 도피처는 그림을 그리는 것이었다.

톰슨의 부모님은 교회에 다니는 종교인이셨고, 그렇기에 톰슨 또한 자연스레 교회에 다녔다.

그리고 교회에서 말하는 천국을 꿈꾸게 되었다. 

톰슨은 고등학교 성경 캠프에서 레이나라는 예쁜 소녀를 만나게 되고 사랑에 빠진다.

하지만 톰슨에게는 그 큰 사랑마저도 종교와 결부되어버린다.

레이나가 톰슨에게 자기 방에서 같이 자고 싶다고 말하자, 톰슨의 머릿속에는 많은 성경 말씀이 떠오른다.


이 만화는 톰슨의 이야기를 그린 것이지만, 꼭 나의 인생인 것만 같다.

또한 사랑이라는 감정을 어떻게 이렇게 애틋하게 표현할 수 있는지,

마치 내가 누군가를 사랑하고 그리워하는 기분이 들었다.

사실 내가 이 만화를 보면서 받은 감동을 어떤 말로 표현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

그냥 많은 사람들이 이 만화를 보고 직접 느꼈으면 한다.

그리고 이 만화를 그린 크레이그 톰슨에게 감사하다.


"미끄러져 내려오는 짧은 기쁨을 위해 애들이 기를 쓰고 그 험한 언덕을 기어오르는 걸 보면 놀라워.

어른이 되고 나면 평생 오르막길 인생인지. 오르고 오르고 올라도 끝이 없어." 

-p.117


"여전히 하나님을 믿고 예수님의 가르침도 믿고 있지만, 나머지는 다 내 마음을 떠났어.

성경, 교회, 교리… 사람과 문화를 접하는데 장벽이 될 뿐인 것들.

인간의 아름다움을 부정하잖아. 개인들이 저마다의 방식으로 채워 넣어야 할 공백들도 인정하지 않고."

 -p.53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