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름 예찬 - 숨 가쁜 세상을 살아가는 이들을 위한 품격 있는 휴식법
로버트 디세이 지음, 오숙은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심히 노력하고 부지런히 살아야 한다고 말하는 세상에서

게으름을 예찬한다는 제목의 책이라니?

사실 나는 열심히 사는 사람 축에도 끼지 못한다.

더 솔직히 말하자면 앞으로 남은 인생도

노력 안 하고 그냥 게으르게 살고 싶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한편으로는 정말 이렇게 살아도 괜찮을까 하는

불안감을 가질 수 밖에 없었다.

그래서 <게으름 예찬>이라는 제목에 끌려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을 읽으면 불안한 마음을 없애고

게으름을 예찬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였다.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중심 내용은

우리가 시간의 주인이 되는 것 그것이 바로 여가의 목표이다.

일이라는 것은 일종의 노예 상태이며,

일을 할 때는 절대 시간의 주인이 될 수 없는 것이다.



저자는 여가에 대해서 아무 일도 하지 않는

빈둥거림만을 이야기하지 않는다.

저자가 이해하는 여가란

물질적 이익을 바라지 않고,

순전히 그 즐거움을 위해서 자유로이 선택한 것,

빈둥거리고, 깃들이고, 단장하고, 취미 활동을 하는 등

광범위한 영역을 두루 아우르는 단어이다.

깃들이기라는 개념은 잘 몰랐었는데

책의 2장을 읽으며 이해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나는 이번에 여행을 가면서 이 책을 챙겨가서 읽었다.

평소 내 여행 스타일은 끊임없이 돌아다니는 것이었다.

기껏 여행을 가서 가만히 있는다면 별 의미가 없는 것 같지 않은가.

하지만 이 책을 읽은 덕택에 이번 여행은 사뭇 달랐다.

공원 벤치에 앉아 그저 풍경을 감상도 하였고,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 카페에 앉아있는 시간도 여러번 가졌다.

저자처럼 외국의 호텔에서 아무것도 안 하고 열흘을 보내는 정도까지는 못가겠지만,

나로서는 전에는 생각도 못 했던 확연한 변화였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에서 나오는 즐거움도 느끼게 되었다.



어찌 보면 아주 간단하다.

나는 내 시간의 주인이며,

오롯이 시간의 주인인 나의 행복을 위해서 살아갈 것이다.

게으르게 보내는 시간이 날 행복하게 해준다면야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