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ce@11pm : 노후 생존 자금
브라보 마이 라이프 편집부 지음 / 이투데이피엔씨(잡지)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후를 어떻게 준비하고 계신가요?


오늘 소개할 책은 ‘dice@11pm: 노후 생존 자금’입니다.


이 책은 ‘신한은행’‘브라보 마이 라이프’가 함께 ‘노후 생존 자금’에 대해 고민하여 출간한 첫 번째 책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어떻게 노후를 대비해야 하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책의 제목에서 ‘다이스@’는 여섯 개의 면을 가진 주사위처럼 여섯 개의 챕터를 가지기에 각 챕터에 나오는 QR코드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거나 같은 고민을 했던 동년배, 선배들이  어떻게 해결해 나갔는지 참고해보기를 바란다고 합니다. 


또한, 다이스@가 가리키는 지점이 모두의 목적지가 될 수는 없겠지만, 디딤돌로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합니다. 


현재 100세 시대가 아닌 120세 시대가 예측되는 가운데 60세는 중년과 마찬가지라고 나옵니다. 그렇기에 노후자산 준비를 잘 해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나옵니다. 


조사에 따르면 희망 은퇴 연령이 60세 이상~65세 미만이 무려 45%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습니다. 은퇴하면 어디서 돈이 나오는가 라는 질문에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등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그렇다면 90세까지 살고 60세에 은퇴를 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한 달 200만 원의 생활비가 필요하다면 연간 2,400만 원의 생활비가 필요한데 결과적으로 60세부터 90세까지 필요한 자금은 7억 2,000만 원이라고 합니다. 이는 필요 노후자금=연간생활비X(기대 수명-은퇴 나이)를 활용한 계산입니다.


가상 머니 프로필을 통한 소득과 지출을 알려주는데 40대 기혼 (초등생 이하 자녀 유)인 경우 월 소득 운용 즉, 소비가 56.1%로 비중이 큽니다. 50대 기혼(중고등, 대학생 자녀 유)인 경우 57.4%의 소비, 경제 활동 중인 60대의 경우 59.4%의 소비로 점차 소비가 늘어난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이런 점을 토대로 스스로 점검해보는 ‘셀프 머니 프로필’이 있는데 한 번 점검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외에도 생활비 절약 팁이 나오는데 버스, 지하철 정류장까지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한국석유공사 ‘오피넷’ 사이트나 앱을 통한 시도별 최저가 주유소 검색, 봄, 여름, 가을 오전 10~12시, 오후 1~5시와 겨울철 오전 9~12시, 오후 4~7시 전력피크 시간 피하기 등 일상에서 절약할 수 있는 방법 등이 나옵니다. 


또한, 책 속에는 다양한 부분별로 QR코드가 있어서 절세, 저축 방법 등 궁금한 부분을 바로 찾아볼 수 있어 접근성이 좋았습니다. 


읽으면서 드는 생각은 절약과 저축 그리고 적당한 투자가 중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목표치만큼 모으고 한 달에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을 정하는 등의 방법이 노후를 대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실 현재 가지고 있는 소비 패턴을 바꾸기란 쉽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월 300만 원씩 소비하던 사람이 월 150만 원으로 줄이기는 쉽지 않은 것처럼 말입니다. 소비란 우리에게 필수이지만 물건을 구매할 때 그 물건이 정말로 필요한 것인지 생각해보고 최대한 저렴하게 살 수 있는 ‘다나와’와 같은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이 책을 노후대비를 하시는 분께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서 읽고, 개인적으로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다이스@ #다이스앳 #노후생존자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