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물이라 불린 남자 스토리콜렉터 58
데이비드 발다치 지음, 김지선 옮김 / 북로드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괴물이라 불린 남자"

​데이비드 발다치

<세상의 잔혹함을 볼 수 있었던 소설>

이 책은 '모든것을 기억하는 남자'의 2번째 이야기로 유명하다. 모기남이 사람들한테 대체로 평도 좋고해서 나도 모기남을 쓴 사람이니까 이 책에 대한 기대감도 컸다. 그래서 기대를 가지고 읽게 되었다. 정말 빠르게 몰입해서 이 책은 읽혀졌다. 그리고 보는 내내 화도 나고 했지만, 그래도 보고난 후에 정말 명작이구나 하면서 되게 재밌게 읽었던거 같다. 이 책은 되게 아이디어가 좋았다. 이 책에 대해서 지금부터 이야기하고 내 생각을 남겨보고 싶다.

 

멜빈마스라는 남자는 부모를 살해했다는 죄로 20년간 교도소 생활을 하게 된다. 교도소 생활 중에 멜빈의 사형이 직전에 다가온다. 그런데 갑자기 자신이 멜빈의 부모를 죽인 범인이라고 주장하며 세상에 나타난 남자 '찰스 몽드메리' 그는 그 사건의 범인인 마냥 사건을 정확하게 설명한다. 그렇게 해서 멜빈은 죽음 앞에서 목숨을 구하게 된다. 멜빈이 목숨을 구한 사건을 라디오를 통해서 듣게된 한남자 과잉 기억 증후군을 가진 '에이머스 데커' 그 사연이 자신의 가족들이 죽은 사건과 관련 되어있을거라는 의구심에 그는 멜빈의 사건에 관심을 가지고... 멜빈의 사건을 조사하는 내용이다.


이 책을 보는 내내 많은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에게 여라가지 생각이 들게했다. 인종 차별에 대한 생각과 한남자의 잃어버린 20년은 어떻게 보상받을 수 있을까? 그리고 내가 만약 에이머스데커와 같은 과잉기억증후군을 가진 사람이라면 어떨까? 많은 생각과 호기심을 가지면서 책을 읽기 시작했다. .

"지나간 내 20년을 무슨 수로 돌려받죠? 어디 그 문제에 대해 이야기 좀 해보시죠?"


"나는 어쩌면 당신이 진실을 알고 싶어 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습니다. 진짜 진실을요. 저지르지도 않은 일로 인생의 20년을 잃었다면, 나라면 분명 나를 거기다 처박은 게 누군지 알고 싶을 겁니다. 그리고 그 이유도요."


멜빈마스라는 남자는 20년동안 감옥살이를 했다. 부모를 살해한 죄로... 하지만 자신이 마스의 부모를 죽인 범인이라며 나타난 찰스 메리몽고라는 남자. 그 남자의 주장으로 인해 마스는 다시 재판을 받게 되는데... 자신이 살해를 저지르지 않았는데, 20년을 교도소 생활을 한다는 것은 정말 고통일 것이다. 그것도 제일 빛날 수 있는 시기에... 내가 20대라서 더 화났다. 내가 빛날 수 있는 시기에 내가 저질렀는지도 모르는 일에 대해서 심판을 받았다면 정말 너무 분하고, 화가 났을 것 같다. 진짜 이 이야기에서 너무 마음이 아프면서 화가 났다. 돈으로 주고도 살 수 없는 이 시기를 빼앗은 사람들에게... 그리고 자신을 교도소로 보낸 사람이 누군지도 모른체... 교도소에 나가서도 아무것도 남지 않은 그가 안쓰러웠다...


​또한 그의 부모를 죽였다고, 주장한 찰스 몽고메리의 사형장면이 나오는데... 상상만해도 무서웠다. 전기사형은 살타는 냄새 난다고 막그러는데... 상상만해도 소름돋고, 무섭다.                               

"나는 죽음이 파란색으로 보여요. 그리고 과잉기억증후군도 있어요."

​내가 만약 에이머스 데커와 같이 '과잉 기억 증후군을 가지고 있으면 어떨끼?'라는 고민을 했다. 저 문장 읽으면서 난 과잉기억증후군을 가지고 싶지 않다! 절대! 왜냐하면 완벽한 기억을 가지면, 내가 예전에 상처받고 아파했던 것을 잊지못해서..... 내가 상처 받을 것이 두렵기 때문이다. 또한 그것을 끄집어내면 계속 그 일에 연연하게 될까봐. 완벽한 슬픔을 가졌는데, 그 슬픔을 평생 기억한다는게 무섭기 때문에 나는 과잉 기억 증후군이 무섭다. 에이머스 데커가 이 장면에서 너무 슬퍼 보였다.


​"나는 흑인이잖아요. 당신은 백인이고, 세상에서 제일 큰 차이죠."

마스가 자신이 흑인이라서 한탄하는 부분이다. 마스는 사회에서 흑인에 대한 차별 대우를 받았다. 흑인이라는 이유로 교도소 감독관이 마스를 더 혹독하게 대하는 행동들을 보면서..... 

​나는 정말 이 책을 보고 사람들이 흑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느꼈다. 이제는 인종차별이 많이 사라졌지만, 아직까지 남아있는 곳들이 있다는게 너무 안타깝고, 마음이 아팠다. 흑인은 우리를 해치는 것도 아니고, 그 사람들도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사람이고 또한 존중받을 대상이라는 점! 또한 우리가 맹인이었다면 피부색이 무엇이 중요한가....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점...

이 책은 참 읽을수록 좋았다. 이 책은 시선을 끌고, 그리고 범죄소설로 사람들에게 현대 사회의 문제점도 정확히 보여주고 있어서 너무 좋았다. 보는내내 흥미 진진한 점도 있었고. 또한 반전도 물흐르듯이 잘 흘러가서 좋았다. 다만 아쉬운점은 데이비드 발다치가 풋볼에 대한 애착이 강한 것 같다. 풋볼이야기는 읽어도 전혀 이해가 안된다. 그점빼면 이소설은 칭찬해주고 싶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백호찬 2017-11-25 10: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오호 이런 것도 있네요... 알라딘에서 따로 관리하는 사이튼가요??

백호찬 2017-11-25 10:14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아 참고로 저 카페라떼입니당....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