짠테크로 생각보다 많이 모았습니다 - 경제지 홍 기자가 알려주는 똑똑한 절약의 기술
홍승완 지음 / 가디언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월급은 그대로인데 물가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계속 오르다보니 목돈 모으기가 점점 더 힘들어지는 요즘이다. 수입은 한정돼 있는데 나갈 돈은 점점 많아지고 뾰족한 해결책은 모르겠고...
이럴 때 만나보게 된 책이 바로 <짠테크로 생각보다 많이 모았습니다>이다.


현재 경제신문사 기자로 활동 중인 저자는 기자가 되기 전 버는 돈을 거의 다 쓰는 소위 '욜로족'이었지만 짠테크 절약 생활을 통해 3년만에 5000만원이라는 목돈을 모으는데 성공했다.
서른을 앞두고도 모은 돈이 전혀 없음을 알게된 저자는 짠테크를 통해 절약 생활을 시작하게 된 것이다.
이 책에는 번 돈을 그저 다 지출했던 과거에서 벗어나 그 동안의 소비습관을 개선해 나가는 경험담 가득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읽으면서 절약의 방법들이 이렇게 다양한가 싶을 정도로 현실적인 많은 정보와 팁들을 만나볼 수 있었다.
하루 만원으로 생활하는 법, 카드 대신 현금 쓰는 소비습관, 하루 지출 0원 노머니데이, 중고거래와 친해지기, 영수증 활용법 등 다양한 절약 노하우들은 읽는 내내 나의 절약 마인드를 강화시켜준 것 같다.


챕터마다 정리된 <세 줄 핵심 포인트>는 다시 한번 책의 내용을 되새겨보고 정리해보는 데에 도움이 되었고 <BONUS 코인> 코너에서는 모르고 그냥 지나칠 수 있는 유용한 팁들을 만나볼 수 있었다.


절약이란 것이 피곤하고 궁상맞은 소비방식이 아니라 내 미래를 위한 똑똑한 소비 스타일이라는 저자의 말이 무척 공감가는 부분이다. 남에게 잘 보이기 위해 불필요한 소비를 한다던지, 기분이 안 좋을때 홧김에 돈을 쓰는 소비습관 등 비합리적인 소비도 자제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부자는 돈을 곱셈으로 계산하고 가난한 자는 나눗셈으로 생각한다고 하는데 한 달 얼마, 하루 얼마로 돈을 나눗셈하고 있었던 나의 계산법이 부끄러워지기도 했다.


소비는 불편할 수록 좋다는 저자의 말처럼,
당연하게만 생각했던 편리한 소비에서 벗어나 불편할 수는 있지만 미래를 위한 소비, 현명한 소비, 건강한 소비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10만원을 버는 것이 더 쉬울까, 10만원을 아끼는 것이 더 쉬울까.
깊이 생각하지 않아도 우린 정답을 알고 있다.
이미 답을 알고 있는데 망설일 필요가 무엇이 있을까.



p.80
소비를 강요받는 세상에서 소비를 멈추려면 그 과정을 보다 번거롭고 귀찮게 만들어야 한다.


p.166
절약은 나를 자립할 능력있는 사람으로 만들어주고 있었다.


p.180
지출을 줄이기 위해 시작했던 일이 통장 잔액은 물론 일상을 더욱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중이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지원받아 솔직하게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