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잘 시간 모두를 위한 그림책 37
프로데 그뤼텐 지음, 마리 칸스타 욘센 그림, 손화수 옮김 / 책빛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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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 잘 생각이 1도 없는 딸은 요리조리 머리를 굴리다가, 마침내 아빠에게 저렇게 많은 책 중에 내 책이 없다는 건 불공평하다며 내 책을 만들고 싶다고 제안을 합니다. 책을 어떻게 쓸까 고민하던 아빠와 아이는 재미있는 상상을 시작합니다.

“지루한 책은 싫어요. 굉장히 재미있어야해요. 비가 억수같이 내리고 까마귀도 나오고 커다란 괴물액체도 나와요. 무섭지 않아요. 그저 책일 뿐인걸요. 세계일주를 하고 싶어요. 멀미는 안해요. 책이니까요.에베레스트 산에도 오를 거에요.외줄타는 소녀가 될 거에요...”

그러나 아빠와 대화를 나누며 아이는 자신의 생각을 조금씩 명확히 정리하고 있습니다.
액체괴물은 무서워요. 세계일주를 다시 생각해보니 차멀미를 할 것 같아요. 에베레스트 산에 오른 첫번째 어린이가 되고 싶었는데...외줄을 타려면 만시간이나 연습해야한다고? 헐...

상상력이 쭉쭉 뻗어나가던 아이는 '연습과 노력'의 벽에서 한번 부딪힙니다. 그러다가 '내가 잘하는 것'을 찾아볼까?로 대화가 전환되고, 결국 아이는 '내가 제일 좋아하는 것'을 찾게 됩니다.

아빠는 아이와의 대화에 진심으로 임합니다. 그래서 결국 아이는 자신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자신이 정말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됩니다. 이런 대화법, 멋지지 않나요? 예/아니오의 대답이 나오는 질문이 아니라 끊임없이 대화를 이어가던 중에 하나의 배움에 도착하는 과정 말입니다. 늘 생각합니다. 어떻게 이끄는지가 중요하다고. 대화의 장, 토론의 장을 만드는 일이 중요하다고.

지루한 책은 싫다고 말하던 아이는 지루하고 재미없어도 상관없다고 합니다. 무엇이 진짜 중요한지 알았거든요. 비밀을 쓸 수 없다고 말하던 아이는 아빠에게 비밀을 털어놓습니다. 그리고 현실로 돌아온 아이는 훌쩍 커버린 것 같습니다.

이 글은 서평이벤트로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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