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 안의 교양 미술
펑쯔카이 지음, 박지수 옮김 / 올댓북스 / 2020년 8월
평점 :
절판


좋은 전시회가 열릴 때마다 미술관을 가는 편이다. 전시회를 볼 때는 오디오도 빌리고, 전시회 가기 전/후로 정보를 찾아보기도 하는 편이지만 미술을 감상하기에는 기초가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림의 해석만이 담긴 책이 아니라 미술의 기본에대한 내용이 같이 수록된 책을 보고 싶어 '내손안의교양미술'을 신청하여 받아보게 되었다.

이 책은 '명화를 감상하기 전에', '예술 생활 즐기기', '회화의 기법', '화가와 명화 이야기', '서양 미술사의 이해' 이렇게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목차에서 느낄 수 있듯 전반적으로 미술 회화의 기초에 대한 내용이 많이 수록된 책이다. 학창시절 배웠던 미술책이랑 내용은 비슷하지만 더 이해하기 쉽고 친근감있게 설명되어있는 책이랄까. 책 표지에 적힌 '책을 펼치면 나만의 도슨트가 내 곁으로 온다'라는 말처럼 이 책을 읽는 동안 나만의 도슨트가 미술의 A부터 Z까지 설명을 해주는 것만 같았다.


Part1. 명화를 감상하기 전에


저자는 완벽한 감상은 창작만큼 가치 있는 일이라고 한다. 진정한 감상은 창작만큼이나 어려운 일인데, 그건 창작자와 같은 마음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 문장들을 읽는 데 정말 너무너무 감상을 잘 하고 싶어졌다. 어떤 그림을 보고 그 그림에 대한 내 마음을 잘 표현하고 싶었다. 어린 아이들이 한글을 배울 때 단어를 많이 알아야 그만큼 표현을 잘 한다고 하던데, 그림 앞에서는 마치 어린 아이가 된 것 마냥 내가 느낀 감정에 대해 표현을 잘 못하는 것이 너무 답답했었다. 그리고 저자의 말처럼, 창작하거나 감상하며 얻는 자유와 순수함의 즐거움을 나도 얻고 싶어졌다.

저자는 지양하는 그림 감상의 태도에대해서도 주의를 줬는데, 첫번째는 무엇을 그렸느냐에 집착하는 것, 두번째는 그림에 표현된 의미에 집착하는 것, 마지막으로는 거창한 비평을 늘어놓는 것이라고 한다.


Part2. 예술 생활 즐기기

지금까지 나는 예술이 인생을 모방한다고 생각을 했었다. 근데 영국 시인 오스카 와일드는 '인생이 예술을 모방한다'고 말을 했다고 한다. 인기있는 소설로인해 유행이 바꼈던 과거를 생각하면 맞는 말이라는 생각이 든다. 저자는 예술가는 미래의 세계를 창조하고, 대중은 그를 따라간다고 하는데 과연 현대에는 어떨까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요즘은 예술을 K-POP이나 컨텐츠까지 확대 해석해볼 수 있는데, 어떠한 컨텐츠가 유행하면 많은 사람들이 따라하고 BTS와같은 가수의 행동을 보고 어린 친구들이 따라하는 걸 생각하면 요즘 시대에도 오스카와일드의 말은 적용되는 것 같다. 저자의 말처럼 우리 인생을 통해 예술을 보는 것이 아니라, 예술을 통해 우리의 인생을 보는 연습을 해본다면 그 속에서 우리의 미래도 예측해볼 수 있지 않을까.

Part3. 회화의 기법

회화의 기초인 선부터 색채, 명암까지 여러 그림들을 보여주며 알기 쉽게 설명을 해준다. 또한 투시법, 색채법, 구도법과 회화의 여러 표현 방식도 설명해주기 때문에 그림의 기초를 다지고 그림을 감상하고 싶은 분들이 이 책을 본다면 정말 좋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Part4. 화가와 명화 이야기

다양한 화가들의 명화들이 등장을 하는데, 가장 기억에 남는 건 '밀레'의 이야기였다. 밀레의 할머니가 밀레에게 한 '화가가 되고 싶다면 먼저 선한 사람이 되어야 하고, 영원을 위해 그림을 그려야 한다'는 말을 밀레는 평생 교훈으로 삼으며 그림을 그렸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그 당시에는 인기없는 주제였던 열심히 노력하며 일하는 서민들의 모습을 그림으로 그리길 좋아했고, 아무도 찾지 않는 그림덕분에 밀레는 가난한 삶을 살았다고 한다. 하지만,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밀레의 그림을 보며 감동을 받고, 밀레의 그림 속 사람들은 영원한 삶을 살고 있다.


Part5. 서양 미술사의 이해


고등학교 이후로는 세계사에대해 공부를 해본 적이 없는데 저자가 르네상스시대, 바로크시대, 프랑스 대혁명 등 역사적 사실을 기반으로 각 시대별 회화의 특성, 그리고 그에 따른 화풍의 변화 등에 대해 알기 쉽게 풀어 이야기를 해주어 이해하기가 쉬웠다. 앞으로 그림을 감상하면서 고전파, 낭만파, 인상파, 입체파 등 시대별 화풍에 대해 의문점이 생길 때마다 이 책을 찾아보며 기초를 다잡는 시간을 갖다보면 어느정도 서양 미술사에 대해 안다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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