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진 소녀들의 숲
허주은 지음, 유혜인 옮김 / 미디어창비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민환이와 민매월 자매는 제주에서 비극적인 숲사건으로 5년동안 떨어져 지내야했다. 어느 날 종사관인 아버지가 제주에 가서 사건을 조사하다가 실종되었다. 환이는 아버지가 꼭 살아계실거라고 생각하고 남장을 하고 먼 제주로 간다. 제주에서 5년만에 동생 매월을 만나게 되고 실종된 아버지를 찾다가 열 세명의 실종된 소녀들 사건과 관계가 있다는 걸 알게된다.
5년 전 환이와 매월이가 목격한 서현의 죽음과 숲에서 하얀 가면을 쓴 남자를 봤다는 얘기들...
댕기머리 탐정 환이는 단서들을 모아 진실에 가까워지고 사건을 파헤친다.


이 소설은 고려시대 때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몽골제국, 명나라에 공녀를 바쳐야 했던 슬픈 역사를 토대로 씌여졌다. 저자는 인천에서 태어나 캐나다에서 자랐다고 하는데 제주의 방언, 배경을 잘 표현해서 놀랐다.


범인이 누구인지 읽을수록 빠져들게 되는 책이다. 이야기의 끝까지 긴장감을 늦출 수 없었다.
환이의 추리와 가족의 따뜻한 사랑. 환이, 매월 두 자매의 끈끈한 우애가 참 뭉클했다.
그리고 공녀로 바쳐져야 했던 소녀들의 비극적인 삶. 공녀로 끌려가지 않기 위해 남장을 하기도 했던 소녀들. 내게 두 딸이 있어서 더 가슴이 아프고 너무 슬펐다.




나는 무조건 갈 거야. 생각보다 내 도움이 더 필요할걸.
(...) 내가 돕지 않으면 언니 혼자 설치다 죽을 거고, 그러면 귀신이 돼서 나를 평생 괴롭힐 거 아냐. 나는 언니를 도울 거야. 말리지마. (...) 그러고 나서 언니는 제주를 떠나는 거야. 다치지 않고 무사히. p.154



매월아, 원칙이라는 게 있어. 지도는 따라가라고 존재하는 거야.
아니, 지도는 길을 잃었을 때 활용하는 거야. 우리가 길을 잃지는 않았잖아. p.195


나는 악마라면 뾰족한 뿔, 날카로운 이빨로 만들어졌다고 상상했다. 선하고 점잖은 겉모습으로 빛나고 있을 줄은 꿈에도 몰랐다. 아버지의 말이 내 왼쪽 귀에 들렸다. 좋은 것들이 알고 보면 모조일 때도 있지. p.38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