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착취 - 인생의 주도권을 되찾아 줄 74개의 원칙
훙페이윈 지음, 홍민경 옮김 / 미래지향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관계 착취는 한 사람에게 내재하여 있는 결핍, 공허, 자기중심적 사고, 열등감, 낮은 자존감, 자아 효능감과 자아 가치감의 저하, 부정적인 자아 이미지, 부정적 정서와 불완전한 자아 등의 요소들로부터 시작되는데 이런 것들 때문에 인간관계에서 불공정한 방식으로 불쾌한 감정을 느끼게 만들고, 심지어 잔인한 방식을 통해 상대방을 억압하며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려고 하는 것을 말한다.

 

이 책에는 크게 다섯 가지 파트로 나누어져 있다.

1. 여자와 여자 사이에 벌어지는 인간관계 착취

2. 결혼 안에서 벌어지는 인간관계 착취

3. 혈육 사이에 벌어지는 인간관계 착취

4. 직장에서 벌어지는 인간관계 착취

5. 사랑 안에서 벌어지는 인간관계 착취

 

 

저자에게 상담하러 온 사람들의 이야기와 74개의 임상심리사의 처방전을 담고 있는데, 파트마다 세부적으로 분류되어 있어서 현재 자신이 겪고 있는 고민들을 찾아서 읽어도 좋을 것 같다. 여자와 여자 사이에 벌어지는 인간관계 착취에서는 고부간의 관계, 올케와 시누이, 엄마랑 딸 의 관계에서의 착취를 다루고 있다.

 

 

 

함께성장하는 기회라고 말할까? 당신의 성장이야말로 최고의 모범사례이기 때문이다. 아이는 당신의 나약함과 강인함을 알게 되고, 당신이 성장의 비밀과 어떻게 대면하는지, 과거의 상처를 어떻게 극복하는지, 열등감을 어떻게 극복하는지, 자존감을 어떻게 끌어 올리는지를 지켜보면서 하나하나 거울삼아 배우게 된다.(...)

아이에게 가장 좋은 선물은 당신 자신의 성장이다. p.71

 

 

거절을 잘한다고 해서 절대 나쁜 사람이 아니며, 도리어 그런 사람이 진짜 사리에 밝은 좋은 사람이다. 자기 능력에 맞는 일을 하고, 자기가 원하는 선택을 했기 때문에 이후에 다른 사람이 자기를 위해 희생해야 한다고 느끼지 않게 된다. 더 중요한 것은 당신이 자신의 판단을 존중하고, 자신의 선택과 선택 후의 결과를 받아들이는 데 있다. 당신은 자신의 인생에 떳떳하고, 당신의 삶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빛이 난다. p.129

 

 

존중에 관해서 우리는 모두 재교육을 받아야 한다.(...)

메타인지를 통해 자신의 말과 행동을 자체 모니터링하고 객관적 평가와 교정을 해야 한다. 이것은 마치 고지에 서서 자신의 모든 표현을 내려다보는 것과 같다. p.220~221

 

 

사람들은 가정이나 직장에서 인간관계 착취를 당하고 있는 경우가 있다.

나는 가정에서, 혈연관계에서 공감이 갔다.

 

저자는 우리를 그림자처럼 따라다니고, 가장 친밀해서 떼어낼 수조차 없는 친자 관계, 즉 부모와 자녀 관계에 주의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사랑의 이름으로 현실에 맞지 않는 기대를 하든, 혈연이라는 이름으로 평생의 족쇄를 채우든 가족은 끊으려 해도 끊을 수 없는 질기게 묶인 인연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친밀하기 때문에, 가족이기 때문에 착취를 피하기가 가장 어려운 것 같다.

 

자식은 전생에 진 빚이란 말이 있는데, 아이들 때문에 힘들 때 종종 이런 생각을 한다. 내가 전생에 빚을 져서 빚 받으러 왔나보다 하고... 나뿐만이 아니라 내 주변에도 이렇게 생각하는 이들이 많은 것 같다.

 

직장에서는 ‘~하는 김에 해달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처음에는 그냥 해주게 되지만 이것도 반복하게 되면 당연하게 여기고 거절하게 되면 도리어 서운해 하거나 화를 내기도 한다. 정말 열 받는 일 중의 하나다.

 

살아가는 데 있어서 인간관계는 중요하다. 남들에게 착취를 당하고 있다고 생각을 하지만 나도 모르게 다른 사람들을 착취하고 있을 수도 있다. 타인에게 착취를 당하거나, 타인을 착취하지 않는 법을 배우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겸허한 자세로 자신을 다스리는 사람은 봄바람처럼 따뜻한 기운으로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인간관계를 착취하는 사람은 견딜 수 없는 고통을 안기며 사람들을 멀어지게 한다. p.28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