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달샘에 던져보는 작은 질문들
박영신 지음, 정유진 그림 / 프로방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깊고 깊은 산속에만 옹달샘이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 마음 밭에도 옹달샘이 있다고 한다.

저자는 마음 밭에 있는 옹달샘에 많은 질문들을 던져본다.

 

 

변하는 것이 좋은가?

변하지 않는 것이 좋은가?

간단하고 쉽게 답할 수 없는 질문

때로는 변화하며

때로는 변화하지 않음을 선택하며

그 유연의 경계를 찾는다. p.60

 

나의 존재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떠오르는 수많은 답: (...)

내가 속해 있는 위치와 상황

내가 하는 일들...

나와 연결되어있는 인간관계 맥락 속에서의 역할

사람들이 보아주는 내 모습...

그렇게

대충 나를 이해 해왔다.

그러나 또 하나가 있었다.

지금 내 마음이 뜨거워지는 그 무엇. p.62

 

울고 웃고, 화내고 참으며, 좌절했다가 성취하고, 고통받다가 행복하며,

바람에 흩날리는 갈대 같은 나에게

툭 던져진 질문, “인생이 별거야?” p.129

 

갑자기 밥값이 궁금해졌다.

하늘의 햇빛과 농부의 땀에서부터 생각하면 계산할 수 없는

나는 밥값을 제대로 하고 있나?

나는 나잇값을 제대로 하고 있나? p.110

 

 

처음엔 철학적인 이야기인 것 같아서 조금 어려웠다.

하지만 읽을수록 내 생각들을 들여다보고 자꾸 나한테 질문을 던지게 하는 책이었다.

 

몇 달 전 친한 언니에게 고민 얘기를 하면서 나 요즘 사춘기인 것 같아라고 말했었다.

학창시절 겪지 않았던 사춘기를 40대에 하는 것 같았다. 친한 언니는 웃으면서 사춘기가 아니라 5춘기, 6춘기 아냐?” 라고 말해서 같이 웃었었다.

작년부터 궁금한 것이 많아지고 조그마한 일에도 자꾸 슬퍼졌다.

하늘은 왜 파랄까? 구름은 왜 하얗지?

난 왜 태어났나, 무엇을 위해 사는 걸까?...

 

매번 마음이, 생각들이 뒤죽박죽이다. 이랬다가 저랬다가...

내 마음밭의 옹달샘에도 툭 던져진 질문 인생이 별거야?”

 

 

질문: 나의 심장은 어디를 향해 뛰고 있는가?

핵심: 나의 심장은 무엇을 위해 뛰고 있는가? p.6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