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고난 천재 교육된 천재 - 내 자녀를 영재로 키우고 싶다면 꼭 읽어야 할 천재 교육 필독서
최창욱.유민종 지음 / 러닝앤코(LEARNING&CO)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의 상식을 뒤엎은 천재의 비밀

 

우리 모두는 우리 안에 천재가 있다.

그 사실을 의심하지 마라. -캐서린 풀시퍼

 

지능은 일반적으로 환경과 조화를 이루어 사회에서 잘 살아가기 위한 능력을 말한다. 메리엄-웹스터 사전에서는 지능을 배우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 또는 새로운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교육심리학자, 사회학자이면서 지능 전문가인 린다 고트 프레드슨 교수는 지능이란 매우 일반적인 정신능력으로, 추론, 계획, 문제 해결, 추상적 사고, 복잡한 생각의 이해, 빠른 학습, 경험에서 배우는 지식 습득 능력을 포함 한다라고 정의한다. p.62

 

IQ는 유전적인 영향보다는 유아기부터 지속적인 교육과 노력에 의해 계발된 것이므로 IQ가 높은 사람이 낮은 사람보다 높은 소득을 얻는다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라고 할 것이다. p.74

 

나는 머리가 좋은 것이 아니다. 문제가 있을 때 다른 사람들보다 좀 더 오래 생각할 뿐이다. 몇 달이고, 몇 년이고 생각하고 또 생각한다. 그러면 99번은 틀리고 100번째 되어서야 비로소 맞는 답을 찾아낸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p.116

 

플린 이펙터- 세대가 변함에 따라 지능 지수가 증가하는 현상.

인간은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인지 역량 잠재력 역시 그렇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인간의 인지 역량 잠재력은 환경에 의해 충분히 계발될 수 있다는 것을 말해 주고 있다. p.197~199

 

 

1905년 최초로 실용 가능한 지능 지수 검사를 만든 사람은 프랑스 심리학자 알프레드 비네 라고 한다. 그리고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능 검사 중 하나인 웩슬러 검사는 데이비드 웩슬러라는 미국 심리학자가 개발한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조나단 플러커 교수가 중심이 되어 가장 최근에 개발한 인지 능력 검사 I-CAT 지능검사, 단순히 지능 수준을 평가하는 도구가 아닌 성격까지 측정할 수 있는 K-ABC 검사도 있다고 한다.

 

 

어렸을 때부터 가장 싫어하던 게 IQ검사였다. 검사를 하고 결과가 나온 날은 상처를 받고 실의에 빠져 있곤 했는데 학창시절 IQ가 좋지 않은 친구가 공부를 잘하는 것을 본 뒤엔 희망을 가지게 되었다. IQ도 중요하지만 노력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저자가 말했듯이 IQ가 높을수록 소득도 높을 수 있다는 것도 살면서 뼈저리게 알게 되었다. 이건 좀 슬프다.ㅠㅠ

 

이 책에서 아인슈타인의 말이 무척 인상 깊다. “문제가 있을 때 다른 사람들보다 더 오래 생각할 뿐이다...” 아인슈타인은 교육된 천재라고 한다. 그리고 스티브 잡스, 피카소도 집념과 노력으로 천재가 되었다고 한다.

 

이 책에는 많은 천재들의 이야기가 있다. 타고난 천재, 교육과 노력으로 된 천재들.

내 아이들을 영재로 키우고 싶은 부모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